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온라인 설명회 개최

백신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백신 원부자재’ 특허 정보 분석․공유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3/03 [10:39]

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온라인 설명회 개최

백신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백신 원부자재’ 특허 정보 분석․공유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3/03 [10:39]

【후생신보】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특허청(청장 김용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국내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3일 오전 10시부터「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설명회」를 온라인(https://youtu.be/MNqQ2iRCc4M)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특허청,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 기업․연구소의 백신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백신 특허를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까지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mRNA 백신), 비(非)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非 mRNA 백신)*에 대한 특허 분석 설명회를 3회 개최하여 백신 개발․연구자에게 기존 백신의 공정별 핵심특허 정보를 공유하고 특허 회피전략을 제시하는 한편, 특허 확보 역량 강화 및 신속한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국산화가 시급한 백신 원부자재 품목별 특허 분석 정보를 기업과 연구소․대학 등에 제공하여 연구개발 방향 설정과제품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허청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와 백신 전문가, 관련 기업 등이 백신 플랫폼별로 국산화가 필요하다고 선정한 원부자재 16개 품목에 대한 유효특허 4,938건을 심층 분석한 결과와 기술개발 및 사업화 시 유의사항 등을 발표한다.

 

보건복지부 이강호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단장은 “지난 2월 23일 세계보건기구(WHO)가 한국을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지정․발표함으로써 한국의 바이오산업 선도국 진입과 글로벌 백신허브화 실현에 청신호가 켜졌다”라며,“세계적 기업들의 생산설비 및 연구개발 시설의 국내 투자유치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해외 진출 촉진 등 백신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특허청 김지수 백신 특허 지원 TF팀장은 “이번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보고서는 코로나19 백신 특허 분석 보고서의 완결판”이라며,  “오늘 설명회가 백신을 개발 중이거나 개발 계획이 있는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특허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용우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은 “백신 자급화를 위해 원부자재의 국내 제조력 확보가 시급하다.”라며 이번 설명회의 취지에 동감하고,“WHO의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선정과 연계하여 국내 원부자재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산업진흥원, 코로나19백신, 바이오산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