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스마트병원, 환자를 중심으로 소통하다!

복지부 '2022년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2/28 [07:57]

스마트병원, 환자를 중심으로 소통하다!

복지부 '2022년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2/02/28 [07:57]

【후생신보】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한국판 디지털 뉴딜 과제인「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3차 년도)」수행기관 공모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환자 안전 강화, 의료 질 향상 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의료서비스를 개선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확산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20∼2025년 동안 매년 3개 분야(총 18개)의 선도모델을 지원한다.

 

2020년, 2021년에는 ‘감염병 대응’, ‘환자 체감형’ 분야를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는 의료계·산업계 전문가 및 환자단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환자 중심 소통’ 관련 3개 분야 (스마트 수술실, 스마트 입원환경, 환자·보호자 교육)를 지원한다.

 
이번 스마트병원 지원 분야는 환자가 병원에 내원하여 입원·수술 후 퇴원하여 지역사회에 복귀하기까지 그 여정에 따른 모델이 기능적으로 하나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보건복지부는 3개 지원 분야에 더하여 병원과 집을 연결(Hospital to Home)하는 지역기반 의료 네트워크 요소가 포함되는 경우 가점이 부여된다고 밝혔다.

 

신청한 의료기관(컨소시엄)에 대해서는 사업목표 및 계획의 타당성, 사업수행 내용의 적정성, 사업수행 역량 및 성과관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하여 4월경 사업 수행기관을 선정한다.

 

선정된 의료기관은 최대 10억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아 올 12월까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구축 및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의료기관은 지원 분야 예시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기관 상황 및 의료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선도모델을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다른 의료기관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동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3월 3일16:00∼18:00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원 분야별 설명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사업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신청하면 된다.

 

한편, 올해부터는 2020년, 2021에 개발된 선도모델이 국내·외 의료기관에 성공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확산지원사업이 함께 진행된다.

 

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도입을 원하는 의료기관의 여건과 상황을 고려한 컨설팅을 지원하여, 대형병원 뿐만 아니라 중소병원들의 디지털 전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올해 스마트병원 사업은 환자의 눈높이에서 환자가 중심이 되어 소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스마트병원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넘어서 ‘환자 중심 의료’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하여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역량 있는 의료기관 및 기업 등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올해부터는 병원 내·외부 자원 간의 연결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라며, “환자 입장에서 정보통신기술(ICT)과 자원이 연결되고 활용되어 보다 편리한 관리체계를 확보할 수 있는 선도모델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지원사업은 스마트병원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환자 중심의 커넥티드 헬스케어 구현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병원, 보건산업진흥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