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바이오헬스산업 특별법 제정 보건안보 강화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바이오헬스산업 공약 발표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2/02/22 [10:25]

"바이오헬스산업 특별법 제정 보건안보 강화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바이오헬스산업 공약 발표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2/02/22 [10:25]

【후생신보】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2일 바이오헬스산업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보건안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바이오헬스산업 공약 발표를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을 과감하게 지원하고 육성해 추격산업에서 선도산업으로 바꾸고 미래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우선 “의료기술,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데이터, 건강기능식품, K뷰티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도록 정책 패러다임을 대전환하겠다”며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단일 체계 하에서 바이오헬스산업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바이오헬스산업발전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건 안보를 위한 생산력과 기술력을 확보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면서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감염병 백신과 치료제가 국내에서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원천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백신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해 백신 원천기술을 포함한 백신 개발과 생산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규제의 국제화를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의 세계 시장진출을 촉진하겠다”며 “지난 10여년간 시장진입 장벽으로 문제를 야기해왔던 신의료기술 평가 방식을 선사용 후평가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분야 신기술의 인허가 동향을 예측하고 선도하기 위해 정부기관의 전문성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건강정보 데이터 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면서 “분산된 건강정보를 통합‧조회할 수 있는 마이헬스웨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해 건강정보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건강정보 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은 안정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공공의료기관부터 시작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재명 후보는 “바이오헬스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업투자를 활성화하겠다”며 “바이오헬스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촉진하고 제조공정을 혁신하기 위해 바이오파운드리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오헬스 전반에 걸친 기술개발, 생산, 임상시험, 인허가 분야 전문인력을 연간 1만명 양성하고, 바이오신약에 국한돼 효과가 미미했던 R&D 세제지원 범위를 바이오의약품과 혁신의료기기로 대폭 확대하겠다”며 “파급력이 큰 신약개발을 위한 민관합동 메가펀드를 2조원으로 확대 조성하고, 한국형 발전모델을 만들어 임상 3상까지 전 주기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바이오헬스산업은 융복합이 핵심이며 민간 연구개발의 창의와 혁신을 보장해 역동적이고 활력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반도체·자동차에 이어 바이오헬스산업이 대한민국 빅(BIG)3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바이오헬스산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