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보공단, 장기요양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제공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2/01/11 [12:13]

건보공단, 장기요양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제공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2/01/11 [12:13]

【후생신보】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장기요양 수급자 가족 중 수발부담으로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높은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가족의 부양부담이 완화되고 재가생활지원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는 공단이 개발한 전문 프로그램 ’돌봄여정나침판‘을 활용, 대상자 욕구에 맞게 개별상담과 집단활동 등 15주간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현재 전국 65개 지역에서 실시중이며 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2,406명 수발가족에게 개별상담 및 집단활동으로 1만 3,329회의 서비스가 제공됐으며 상담을 완료한 대상자중 98.7%가 만족하고 90%가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가족상담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부양부담감과 우울감이 상당부분 낮아졌으며, 일반 수급자와 비교했을 때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받은 상담자의 수급자가 시설 입소율이 1.7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급자 재가생활지원에도 효과가 있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수발가족의 부양 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요양 수급자와 가족이 함께 가정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