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치매환자와 가족,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치매안심사회' 실현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 구축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12/22 [15:38]

치매환자와 가족,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치매안심사회' 실현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 구축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12/22 [15:38]

【후생신보】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2일 사회관계장관회의의 심의를 거쳐 「치매국가책임제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날 발표한 안건은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4년 차를 맞아 그간 치매관리 정책의 성과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거주를 지원하여 치매국가책임제를 완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코로나19 상황에 발맞춘 유연한 치매안심센터 운영

 

코로나19 상황(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맞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지침(가이드라인) 개발을 통해 감염병 세계 대유행(팬데믹) 중에도 중단없이 안전하게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비대면서비스를 내실화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치매관리 허브기관으로 치매안심센터 고도화

 

치매안심센터를 단순히 치매 관련 서비스 제공기관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지역자원과 시스템 간 연계를 통해 수요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치매관리 허브기관”으로 고도화한다.

  

이를 위해, ▴ 사례관리 및 지역자원 연계 지침 보급 ▴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과 타 보건복지시스템 간 연계 ▴ 인력 확충 ▴ 양질의 치매 프로그램 확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거주를 지원하는 돌봄·의료서비스 다양화

 

지역사회 거주 중심 욕구를 반영한 장기요양 통합재가급여를 도입하고 신규 재가서비스를 확충하며,지역 내 다양한 노인돌봄서비스 간 연계로 초기 치매환자에 대한 지역사회 예방적 돌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경증 치매 관리부터 중증 치매 치료까지 가능하도록 질 높은 치매 관련 의료서비스를 확대한다.

  

경증·관리환자 대상으로 ‘(가칭)우리동네 치매안심주치의’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중증환자 대상 치매안심병원을 확대하는 등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 병·의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회적 돌봄 확대를 위한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

 

치매 환자에 특화된 공공치유농장 등 지역사회 치매 특화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가족 돌봄 지원 제도를 지속 확대하는 한편, 사회적 편견을 불식할 수 있도록 ‘치매(癡呆)’ 용어 변경 검토와 함께 인식개선 홍보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고령화로 인한 치매환자 증가 속도를 고려하여 사회적 돌봄 필요성 증대, 노년층의 욕구 다양화 등 변화하는 정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고 하면서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4년 동안 국가 치매관리 서비스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 의료·요양 부담 경감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치매환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