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자율점검 시 처분면제 기준 강화

요양ㆍ의료 급여비용 자율점검제 운영 기준 일부개정 고시안 행정예고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1/10/20 [09:42]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자율점검 시 처분면제 기준 강화

요양ㆍ의료 급여비용 자율점검제 운영 기준 일부개정 고시안 행정예고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1/10/20 [09:42]

【후생신보】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자율점검 시 처분면제 기준이 강화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자율점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자율점검 시 처분 면제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요양ㆍ의료 급여비용 자율점검제 운영 기준' 일부개정 고시안을 10월 20일부터 11월 9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자율점검제도’는 의료기관에서 착오 등으로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항목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사전에 그 내용을 의료기관에 통보하고 의료기관은 부당․착오 청구 내용을 자발적으로 시정하는 제도이다.

 

이번 개정 고시안은 그간 자율점검제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자료 제출 지연, 신뢰할 수 없는 점검결과 제출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율점검운영협의체 논의를 거쳐 마련되었다.

 

행정예고안에 따르면  종전에는 자율점검 결과서 미제출, 허위사실 제출 및 반복해서 부당청구가 확인된 경우에만 행정처분을 하였으나, 향후에는 부당청구한 요양급여비용의 환수에 미동의하거나 특별한 사유 없이 자율점검결과서 제출을 지연한 경우 및 신뢰할 수 없는 점검결과를 제출한 경우에도 행정처분 하게 된다.(안 제10조)

 

보건복지부는 행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요양급여, 복지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