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파킨슨병 환자 기립성 저혈압 관리는 삼성 ‘스마트워치’로

삼성서울병원 조진환․안종현 교수 연구팀, 기존 혈압계 대비 효과적 관리 가능 연구논문 발표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9/14 [09:22]

파킨슨병 환자 기립성 저혈압 관리는 삼성 ‘스마트워치’로

삼성서울병원 조진환․안종현 교수 연구팀, 기존 혈압계 대비 효과적 관리 가능 연구논문 발표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9/14 [09:22]

▲ 사진 왼쪽부터 조진환 교수, 안종현 교수

【후생신보】삼성이 개발한 ‘스마트워치’로 파킨슨병 환자를 괴롭히는 기립성 저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조진환, 안종현 교수 연구팀은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혈압계의 측정값과 비교해 ‘스마트워치’가 어느 정도 정확한지 비교했다.

 

기존 혈압계와 달리 삼성이 만든 스마트워치는 휴대가 편할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혈압 측정이 가능, 파킨슨병 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혈압 변동을 쉽게 추적․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파킨슨병의 떨림 및 불수의적 움직임으로 인해 스마트워치를 사용한 혈압 측정에 제한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했다.

 

연구팀은 평균 나이 66.9세인 환자 56명을 대상으로 기존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하면서 반대편 팔에 채운 스마트워치에서 확인한 혈압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비교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 사람 당 모두 세 번씩 혈압을 쟀다. 스마트워치는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3 (SM-R850모델)가 사용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두 기기를 통해 얻은 환자들의 혈압 값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의 오차 및 표준편차는 각각 0.4±4.6 mmHg, 1.1±4.5mmHg, 둘 사이의 상관계수를 분석하자 수축기 혈압의 경우 0.967, 확장기 혈압은 0.916으로 나타났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서로 관련 있다고 본다.

 

연구팀은 “기립성 저혈압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중요한 문제지만 증상만으로 알아차리기 어렵고, 혈압을 잴 당시엔 멀쩡한 경우가 많아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기 일쑤”라면서 “스마트워치의 도움을 받아 ‘상시 혈압’을 측정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면 파킨슨병을 치료하고 관리하는데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 인 뉴롤로지(Frontiers in Neurology)’ 최근호에 실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서울병원, 스마트워치, 파킨슨병, 기립성 저혈압, 조진환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