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부산 침례병원 부지 제2 보험자병원 지정해야

백종헌 의원, “급속한 의료비 증가로 건보 지속가능성 위협받고 있어”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06/17 [09:04]

부산 침례병원 부지 제2 보험자병원 지정해야

백종헌 의원, “급속한 의료비 증가로 건보 지속가능성 위협받고 있어”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06/17 [09:04]

【후생신보】부산 침례병원 부지를 일산공단병원 다음인 제2 보험자병원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은 해당 부지가 보험자병원으로서 지역 다양성을 확보한데다 기존 병원 매입 가능성, 진료권, 전문인력 수급 용이성, 의료수요 등을 판단할 때 최적이라는 게 설명이다.

 

백종헌 의원은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유병률 상승 등 급속한 의료비 증가로 건보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며 ”보험자병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복지부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지난해 12월 감염병 대응·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양질의 공공병원 확충을 위해 건보공단 직영 등 다양한 운영방식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백 의원은 이같은 복지부 계획 실현을 위해 부산 침례병원을 제2보험자병원으로 지정할 필요성이 크다고 했다.

 

백 의원은 제2보험자병원 설립 지역이 보험자병원의 수도권·영남 소재 등 지역 다양성을 확보하고 ▲기존 병원의 매입 가능성 ▲공급자 반발 최소화 ▲우수한 진료권 입지 ▲전문인력 수급의 용이성 ▲충분한 의료수요 등을 갖추고 있는 지역이 우선적 고려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부산은 대도시로 의료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구축된 편이나 8대 도시 중 고령인구비율이 가장 높고, 기대수명 역시 많이 낮음. 또한, 암과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도 전국에서 가장 높다.

 

또한, 부산은 전체 의료기관 중 공공의료기관의 비중은 대도시 중 낮은 편에 속한다.

 

전문병원을 제외하면 '부산의료원'과 '부산대학교병원' 2곳에 불과하는 등 민간병원 의존도가 높고, 의료자원이 중부권, 서부권에 편중됐다.

 

백종헌 의원은 "지역사회의 요구 수준, 여·야 정치권의 의견 일치 여부, 지자체 의지 및 가시적 재정지원 계획 등도 고려 대상"이라며 "이런 제2보험자병원 설립 요건을 모두 갖춘 곳은 현재 부산 침례병원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 제2 보험자병원, 침례병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