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보공단, 데이터 개방 확대 박차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개방전략 도출 위한 설문조사·전문가 간담회 개최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1/04/13 [09:16]

건보공단, 데이터 개방 확대 박차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개방전략 도출 위한 설문조사·전문가 간담회 개최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1/04/13 [09:16]

【후생신보】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은 국민이 체감하는 데이터 개방 확대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건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여건을 개선하여 부가가치 창출과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개방전략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와 함께 학계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는 국가 데이터 정책 추진방향에 따른 정부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실질적으로 국민 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 확대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산업계 제공 원칙에 따른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수요가 높은 데이터 항목 우선순위 등을 도출하고자 강원도 원주시 내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우선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는 원주시,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및 연세대학교(원주)의 협조로 원주시 관내 도․소매업 및 제조업 등 8개 업종 약 600여 개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20일까지 실시하며, 건강보험 빅데이터 이용 경험과 데이터 개방 수요 등 19개 문항이며 링크주소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다.

 

아울러, 건보공단은 한국경제학회 등 법․경제․사회,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등 관련 각 분야를 대표하는 주요 전문가들과 민간 데이터 개방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건강보험 데이터 개방 전략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 중이며 향후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김덕수 기획상임이사는 “공단은 한국판 뉴딜 정책, 데이터 3법 개정 등 환경 변화에 맞춰 안전한 데이터 개방을 통해 정부정책 및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