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동아ST, ‘슈가논’ 안전성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글리메피리드 대비 심혈관․뇌혈관 사건 누적 발생률 각각 33%․59%↓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1/03/10 [14:49]

동아ST, ‘슈가논’ 안전성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글리메피리드 대비 심혈관․뇌혈관 사건 누적 발생률 각각 33%․59%↓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1/03/10 [14:49]

【후생신보】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 자체 개발한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의 심혈관계 안전성 연구 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인 ‘DOM(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청구데이터를 활용해 최소 1회 이상의 2형 당뇨병 진단 기록이 있고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치료제를 단독 투여한 만 20세 이상의 환자 31만 7,307명 중 DPP-4 억제제를 추가하거나, 변경한 대상자 10만 여명과 글리메피리드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를 추가하거나, 변경한 대상자 2만 8,750명의 심혈관계 관련 질환의 발생을 비교 분석했다. DPP-4 억제제를 추가하거나, 변경한 대상자 중 슈가논(성분명: 에보글립틴)을 복용한 환자는 2,946명이었다.

 

연구 결과 에보글립틴은 설포닐유레아(SU) 제제인 글리메피리드 대비 심혈관계 사건 누적 발생률이 33%, 뇌혈관계 사건 누적 발생률이 59%로 유의성 있게 낮은 결과를 보였으며 협심증, 심부전,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위험 증가와는 유의한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슈가논은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대한민국 26호 신약으로 DPP-4 효소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적은 용량으로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내고, 다른 약물의 대사에 영향이 적어 여러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 질환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가 높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도 용량 조절 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이번 심혈관계 안전성 연구를 통해 슈가논은 글리메피리드 성분의 당뇨병치료제 대비 심혈관계 사건의 발생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심혈관계 안전성을 포함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슈가논의 안전성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보하여, 신뢰성 있는 근거자료를 의료진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은 지난해 ‘EVERGREEN study’ 결과를 통해 에보글립틴의 리나글립틴 대한 비열등성을 입증하고, 혈당 강하 효과 및 및 혈당 변동성 개선 효과, 적정혈당유지 시간 증가의 장점을 확인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아ST, 슈가논, 당뇨병 치료제, 메트포르민, 에보글립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