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대웅 ‘호이스타정’, 2/3상 임상 연내 착수

경구제로 접근성․편의성 높아…내년 초 승인 목표로 개발에 박차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12/17 [10:08]

대웅 ‘호이스타정’, 2/3상 임상 연내 착수

경구제로 접근성․편의성 높아…내년 초 승인 목표로 개발에 박차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12/17 [10:08]

【후생신보】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지난 16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의 2상 임상을 2/3상 임상으로 변경 승인받아 대규모 임상연구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2상에서 3상 임상시험을 병합 승인받아 대규모 환자에 대한 신속한 연구가 가능해진 것으로,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써의 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이스타정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바이러스의 세포 진입에 필요한 프로테아제(TMPRSS2)의 활성을 억제해 인체 내에서 바이러스의 증식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최근 실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 임상 처방 결과에서도 그 효과가 확인됐다.

 

최재필 서울의료원 감염내과 과장이 진행한 연구에서 호이스타정을 국내 코로나19 경증 환자에게 투약한 결과 우수한 염증 개선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칼레트라 대비 우수성을 입증한 본 연구결과는 최근 코로나 연구 논문이 가장 활성화돼 있는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게재돼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호이스타정은 경구용 약물이라는 점에서 주사제 대비 접근성 및 편의성이 높다. 이에 대웅은 호이스타정을 국내 최초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해 코로나 양성 환자뿐만 아니라 밀접 접촉자, 증상 의심자 및 자가 격리자들이 가장 빨리 복용해야 하는 약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대웅은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 하에 한국 파스퇴르연구소, 주한 멕시코대사관과 협업해서 멕시코에서 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호이스타정의 현지 임상을 진행 중이다.

 

멕시코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하는 데이터를 추가 확보함으로써 치료제 확보가 시급한 다른 국가에도 호이스타를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임상을 위해 호이스타정을 필요로 하는 다른 국가 연구기관들과도 약물 공급을 논의중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호이스타정이 코로나19치료제로 개발된다면 경증 환자들은 병원에 갈 필요없이 호이스타정의 복용만으로 자가치료가 가능해지므로 바이러스의 확산 위험과 더불어 의료대란의 위기까지도 완화할 수 있다”며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빠르게 임상 결과를 확보하고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웅제약, 호이스타, 코로나19, 카모스타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