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저출산 분야 정책 제안을 위한 토론회 개최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등 재택근무 활성화, 육아휴직 의무화, 주거수당 도입, 일자리 지원 등 제안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10/05 [12:05]

저출산 분야 정책 제안을 위한 토론회 개최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등 재택근무 활성화, 육아휴직 의무화, 주거수당 도입, 일자리 지원 등 제안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10/05 [12:05]

【후생신보】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저출산 원인을 분석하고 계획의 기본방향을 세우는 데 참고하기 위하여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보건복지부와 김성주의원실(더불어민주당,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공동 주최 행사로, 10월 5일(월) 오후 13:30부터 16:30까지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참석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유튜브( URL주소: https://youtu.be/yvvn3bNMiVQ)로 생중계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박경숙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저출산 원인 분석을 위한 인문사회 포럼 결과”, 박미선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이 “청년 주거지원”, 한요셉 KDI 연구위원이 “청년 일자리 지원”, 박은정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이 “돌봄 지원 확대”, 이승윤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가 “일-가정 양립”에 대해 각각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세션 1에서 최슬기 KDI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의식으로 혼인·출산을 연기할 가능성이 있고, 소득감소·실업 증가는 이와 같은 상황을 가중시킬 수 있다.”면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출산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밝히고, “과거 사례를 보았을 때 반등 가능성이 있으며, 반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위기의 빠른 극복, 공동체 신뢰 유지, 경제위기 최소화, 변화된 근무 환경 등 새 일상(뉴노멀)에의 성공적 적응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한다.

 

세션 2에서 박경숙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저출산의 원인은 한국사회 전반 발전주의·가족주의 사회체제의 모순”이라고 진단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동·복지·교육·돌봄·친밀성·연대의 종합적 회복을 위한 정책 구상과 실행, 책임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저출산 정책은 결국 우리 사회의 혁신을 통한 삶의 질 정책이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사회혁신 방향으로는 “발전·능력 → 상생·협력·연대”, “계층화 → 탈계층화”, “성별화 → 탈성별화”, “다양성 수용”, “경쟁·성공·생산성 중심 → 진정한 관계 수행” 등을 제시한다.

 

세션 2에서는 저출산 해소를 위한 분야별 정책 과제에 대한 제안이 이어진다.

 

홍익대학교 이승윤 교수는 “코로나 19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는 등 일·가정 양립 노동문화 구축의 기회가 열렸다.”면서 “다만 재택근무 기반 마련이 여의치 않은 근로자를 위한 전국적인 스마트워크 센터 구축 등 재택근무 지원이 대폭 확대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한다.

 

육아정책연구소 박은정 부연구위원은 “이제는 직접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시간’에 대한 정책적 요구가 높은데, 특히 육아휴직 제도를 현실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육아휴직을 의무화하고, 여의치 않은 경우 근로시간 단축이나 유연 근무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남녀 모두 직접 자녀를 돌볼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한편, 국토연구원의 박미선 연구위원은 “지옥고로 표현되는 청년 주거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라며, 월세 거주율이 높은 청년에 대한 주거수당 도입을 제안한다.

 

한요셉 KDI 연구위원은 “사회로 진입하는 단계인 청년의 실업 등은 노동 성과에 장기적인 악영향을 미치고, 이는 출산율 저하로 연결될 수 있다.”라며 “코로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집중적인 일자리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한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1차관은 영상 개회사를 통해 “저출산의 근본 원인은 사회 전반의 발전주의, 성장중심주의적 사고로 인한 우리 사회의 과도한 경쟁에 있다.”라고 진단하면서, “저출산 대응 및 인구구조 변화에의 적응을 위해서는 가족에 대한 집중 투자, 청년에 대한 교육·주거·일자리 등 정책 지원, 코로나19의 영향 분석 및 대응, 베이비부머의 고령층 진입에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되는 내용을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 시 감안할 예정이며,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토론회와 저출산의 인문학적 통찰 토론회 등 그간 각종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중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마련, 발표할 계획이다.

24청년 20/10/05 [12:56] 수정 삭제  
  1, 2, 3차 실패 그리고 지금 4차 전문가나 정부 관계자들 세대는 중·고등학교에 가정과목이 없었나요? 생활 기본3요소 의·식·주 중에 가장 중요한 '주거' 보장이 안되는데 자손양육보다 생존본능이 더 앞서지 기성세대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배불리는동안 대한민국 등터져나가는 꼴 봐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