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올루미언트’, RA시장 태풍의 핵으로 부상중

임상통해 확인된 효과․알찬 환자성과보고 데이터․복용 편의성 덕분
릴리, 전문의들로부터 효과적 비대면 디테일링서 ‘넘버1’ 인정 받아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8/27 [09:39]

‘올루미언트’, RA시장 태풍의 핵으로 부상중

임상통해 확인된 효과․알찬 환자성과보고 데이터․복용 편의성 덕분
릴리, 전문의들로부터 효과적 비대면 디테일링서 ‘넘버1’ 인정 받아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8/27 [09:39]

【후생신보】현재 국내 류마티스 관절염(이하 RA) 치료제 시장은, 아달리무맙으로 대표되는 생물학적제제에서 ‘신성’ 바리시티닙(제품명 올루미언트)의 부상과 함께 JAK 억제제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와중이다.

 

JAK 억제제 중 화이자의 토파시티닙(제품명 젤잔즈)이 시장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이를 추격하는 릴리의 올루미언트의 기세 또한 만만치 않다.

 

올루미언트는 지난해 4분기 신규환자 처방 점유율에서 젤잔즈를 앞질러 이미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등에 업은 올루미언트의 성장세가 무섭다. AI가 코로나19 후보 치료제로 콕 찍어 더 유명해졌으며 실제 현재 서울대병원에서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이 진행이다. 임상 결과 발표 멀지 않아 보인다.

 

IMS 데이터에 따르면 올루미언트는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누적 매출액 52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약 845% ‘폭풍’ 성장한 것. 류마티스 관절염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의료진들의 시선을 붙잡는데 성공한 모습이다.

 

1일 2회 복용해야 하는 젤잔즈와 달리 하루 한 번만 먹는 올루미언트의 폭풍 성장 배경으로는 ▲임상을 통해 확인된 치료 효과 ▲양질의 환자성과보고(PRO) 데이터 여기에 ▲복약 편의성까지 더 해져 의료진들의 신뢰가 두터운 것으로 평가된다.

 

먼저 잘 알려져 있듯이 올루미언트는 JAK 억제제 최초로 생물학적제제(아달리무맙)와 비교 임상(RA-BEAM)을 통해 우월성을 입증 받았다. 이 임상에 따르면 ACR20 달성 비율은 바리시티닙이 70%를, 아달리무맙은 61%를 각각 기록, 치료 효과의 우월성을 입증했다.

 

환자들의 약물 치료에 대한 피드백을 알 수 있는 PRO 중 환자에 의한 전반적인 질병 활성도 평가에서도 올루미언트는 우월했다. 52주차 결과에서 올루미언트 투여군이 아달리무맙 투여군 대비 통증을 더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이다.

 

환자의 신체 기능 평가 및 조조강직 지속시간 및 강도, 통증 이외에도 극심한 피로감 개선, 삶의 질 개선 측면에서도 올루미언트가 유의하게 높은 개선을 나타냈다.

 

특히, 올루미언트는 1일 1회 복용으로, 1일 2회 복용하는 기존 JAK 억제제보다 복약 편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어, 환자의 복약 순응도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릴리 측은 강조했다.

 

임상 효과 등을 의료진들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알린 것도 올루미언트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이 그것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자 온라인 세미나 등 비대면 영업․마케팅 방식을 적극 활용, 관련 전문의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류마티스내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제약 마케팅 리서치 기관에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릴리의 올루미언트는 ‘Remote Detailing Recall’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어떤 제품이 비대면으로 디테일링을 가장 잘했느냐는 물음에 ‘올루미언트’라는 답변이 돌아온 것이다.

 

한국릴리 바이오의약품 사업부 고원재 브랜드 리더는 “실제 지난 6월 24일 100% 온라인 미팅으로 진행한, 올루미언트 커넥티드 심포지엄에 약 100명 접속했는데 이는 류마티스내과 분야에서 올 한 해 개최된 성공적인 행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며 “앞으로도 온라인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료진분들께 제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생물학적제제에서 JAK억제제로 RA 치료제 시장의 무게중심이 이동 중인 상황, 올루미언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이 같은 흐름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올루미언트, 바리시티닙, 젤잔즈, 류마티스 관절염, 토파시티닙, 코로나19, JAK 억제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