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내 진행중 코로나 치료제․백신 임상 건수는?

식약처, 12건 임상 진행 중…상담 중인 제품은 총 33건 달해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7/10 [16:41]

국내 진행중 코로나 치료제․백신 임상 건수는?

식약처, 12건 임상 진행 중…상담 중인 제품은 총 33건 달해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7/10 [16:41]

【후생신보】세계적으로 코로나19 관련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인 가운데 국내서는 몇 건의 임상이 진행 중 일까?

 

10일,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총 12건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관련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진행 중인 임상은 구체적으로 백신이 2건, 나머지는 치료제다.

 

이날 기준 승인된 임상은 총 17건으로 이 중 치료제 5건의 임상은 종료된 상태다.

 

지난달 26일 기준 2건의 임상이 추가됐다. 추가 승인된 2건은 약물 재창출을 통해 이미 허가된 카모스타트 성분의약품을 이용해 개발주인 CG-CAM20(크리스탈지노믹스)와 DWJ1248(대웅제약). 참고로 미국, 영국, 독일 등 5개국에서 카모스타트를 이용한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종료된 5건의 임상시험은 렘데시비르 3건 및 옥시크로린정․칼레트라정 그리고 할록신정 각 1건 이다. 렘데시비르는 계획대로 임상이 완료됐다.

 

하지만, 옥시크로린정․칼레트라정 비교 임상 및 할록신정의 경우 히드록시클로로퀸의 코로나19 관련 치료적 유용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해외 연구결과 등에 따라 종료됐다.

 

백신은 2건 모두 초기 단계(1상~2상)로 이 중 국내 개발 백신으로는 GX-19(1/2상, 제넥신)이 있다.

 

식약처는 임상 시험 계획이 ‘심사’ 중인 치료제․백신도 5개 있다고 밝혔다. 임상 신청을 위해 ‘사전 상담’이 진행 중인 제품도 33개(치료제 23개, 백신 10개)에 이른다.

 

심사징운 5개 제품은 모두 국내 개발 치료제로 신약항체치료제 1개, 약물재창출 치료제 4개다.

 

한편, 식약처는 코로나19 관련 해외 치료제․백신 임상 결과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영국과 국제보건기구는 칼레트라에 대한 임상시험을 각각 중단했다. 이는 임상시험 자료 분석에서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사망률 개선에 대한 효과 부족 때문이었다.

 

국내서도 칼레트라와 히드록시클로르퀸을 비교한 1건의 연구자 임상이 승인됐지만 히드록시클로르퀸의 치료적 유용성이 인정되지 않은 이유로 종료됐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허가․심사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이를 바탕으로 국내 품목허가 등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고 우리 국민의 치료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대웅제약, 크리스탈지노믹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