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HDL-C 수치 높이면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효과

보라매병원 유상준 교수팀, 60mg/dL 이상이면 발생 감소에 도움…생활습관 개선 노력 필요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7/09 [10:18]

HDL-C 수치 높이면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효과

보라매병원 유상준 교수팀, 60mg/dL 이상이면 발생 감소에 도움…생활습관 개선 노력 필요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7/09 [10:18]

▲ 유상준 교수

【후생신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면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비뇨의학과 유상준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2009년 건강검진을 받은 40대 이상 성인 남성 4만 8,539명의 임상 데이터 분석으로 전립선비대증 예방을 위한 최적의 HDL 수치를 평가한 결과, 성인 남성은 적정수준의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발표했다.

 

유 교수팀은 연구기간 동안 전립선비대증이 진단되어 치료받은 이력이 있는 대상자를 분류해 전립선비대증의 유병률을 도출하고 대상자들의 HDL 수치는 4단계(<40, 40‐49, 50‐59, ≥60 mg/dL)로 구분해 HDL 수치에 따른 전립선비대증 발생 위험을 비교 분석한 결과, 높은 HDL 수치가 전립선비대증의 발생위험 감소와 유의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HDL 수치가 60mg/dL 이상인 대상자의 전립선비대증 발생위험(HR)은 0.922로 40 미만인 대상자(HR=1)보다 낮았다.

 

이는 HDL 수치가 40 이상 50 미만 대상자의 발생위험 0.987보다도 낮은 수치로 유 교수팀은 HDL 수치를 60 이상으로 높게 유지하면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는 데 일정부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연령대에 따른 위험도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60 이상의 높은 HDL 수치에 따른 전립선비대증 위험 감소율은 40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HR=0.801) 비교적 젊은 나이에 높은 HDL 수치를 유지할수록 전립선비대증 예방 효과는 큰 것으로 분석됐다.

 

유상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60mg/dL 이상의 높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유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젊은 연령일수록 예방효과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난 만큼, 중년 남성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적정수준의 HDL 수치를 유지해나갈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유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비뇨의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전립선(The Prostate)’에 지난 5월 게재됐다.

 

한편 흔히 착한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인 노폐물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때문에 다른 콜레스테롤과는 달리 수치가 높을수록 몸에 이로우며 HDL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금연과 함께 식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등이 요구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