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19에 효과적인 나노스펀지 나왔다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6/18 [10:38]

코로나19에 효과적인 나노스펀지 나왔다

신인희 기자 | 입력 : 2020/06/18 [10:38]

코로나19에 효과적인 나노스펀지(nanosponge)가 나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전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미국 화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Nano Letters’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흡수하는 나노스펀지를 이용해서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서가 게재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스파이크 단백질이 두 가지 단백질 ACE2 및 CD147와 결합해야 하고 연구진은 ACE2나 CD147와 같은 바이러스의 표적으로 바이러스를 유인하는 나노 입자를 이용해서 바이러스를 세포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폐 상피세포나 대식세포의 세포막과 중합체 나노입자의 중심핵을 혼합해서 코팅한 나노스펀지는 ACE2와 CD147을 비롯한 세포막 단백질들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쥐에게 투여했을 때 독성을 유발하지 않았다.

 

배양접시에서 세포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시키고 그 효과를 시험한 결과 나노스펀지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고 감염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속해서 나노스펀지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동물실험이 진행될 것이다.

 

나노스펀지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이돼서 다른 치료방법에 내성을 획득해도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코로나19 바이러스 외에 다른 바이러스에도 같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American Chemical Societ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