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일산백병원 유지현 교수,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과제 선정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5/25 [10:42]

일산백병원 유지현 교수,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과제 선정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5/25 [10:42]

▲ 유지현 교수

【후생신보】  유지현 인제대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최근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가 주관하는 ‘2020년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에 최종 선정 됐다.

 

이번 ‘2020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은 재활로봇의 임상진입 및 상용화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유지현 교수는 ‘하지 재활로봇이 보행재활효과에 미치는 임상적 효과에 대한 중개연구’ 과제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2년간 총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유지현 교수는 “그동안 하지재활로봇을 이용한 보행치료 연구는 뇌졸중 환자, 외골격형 재활로봇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었다. 이번 연구는 그동안 연구가 부족했던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엔드-이펙터형 재활로봇을 이용한 로봇보행치료를 다기관, 무작위 연구로 진행해 척수손상환자 대상 하지재활로봇 보행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재활로봇치료 수가 마련의 기초 자료를 생성하고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하지재활로봇을 이용한 보행치료 프로토콜을 제작해 재활로봇의 상용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는 2019년 ‘의료재활로봇 보급사업’을 통해 엔드-이펙터형 보행재활로봇인 ‘Morning Walk’와 외골격형 보행재활로봇인 ‘ExoWALK PRO’ 등 두 대의 보행재활로봇을 도입, 로봇재활치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두 대의 보행재활로봇을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마비환자들에게 적용해 환자들이 조기에 질 높고 안전한 보행치료를 시행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