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양대병원 코로나 19 위기 극복 중증질환 강화 주력

윤호주 원장 "상급종병들 매출 감소로 경영 어려움 호소"
심뇌혈관·암·중증질환 등 중증질환 진료 적극 운영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5/19 [10:18]

한양대병원 코로나 19 위기 극복 중증질환 강화 주력

윤호주 원장 "상급종병들 매출 감소로 경영 어려움 호소"
심뇌혈관·암·중증질환 등 중증질환 진료 적극 운영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5/19 [10:18]

【후생신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상급종합병원 또한 외래환자 감소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줄어드는 등 직격탄을 맞으며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양대병원은 중증질환 적극 육성으로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의료패러다임에 적극 대처할 방침입니다."

 

윤호주 한양대병원장은 1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장기전으로 가고 있는 코로나 사태에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기관들 상황은 비슷하다한계에 이른 실정에서 이태원 집단 감염이 터졌고 다시 위기에 빠졌다고 밝혔다.

 

윤호주 병원장에 따르면 한양대병원은 타 병원과 마찬가지로 2~4월 구간 매출 감소를 겪은 상태로 5월 역시 매출이 반등했다고 언급하기에는 시기상조인 상황이다.

 

특히,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당장의 경영뿐만 아니라 병원의 중장기 경영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윤 병원장의 설명. 대부분 병원이 앞선 수익성과를 가지고 향후 투자전략을 결정하는데 코로나19라는 변수를 만나면서 이러한 계획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한양대병원의 국제병원 같은 경우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개점휴업을 하고 있어 경영진 입장에선 속앓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윤 병원장은 "한양대병원은 최근 몇 년간 좋은 상황으로 전환된 상태였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병영 경영이 예측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불안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수년에 걸쳐 개선된 경영지표를 마주하며 한양대병원도 새로운 도약을 위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초융합 연구와 시설 보강에 집중하던 중 등장한 암초에 대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예측된 방향으로 갈 수 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리스크 관리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상급종합병원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임무인 심뇌혈관··중증난치질환 치료에 대해서 정상적인 작동도 필요한 시점이다.

 

그는 "지역과 병원 규모 그리고 과 별로 타격 정도 차이는 분명히 있을 것인데, 생활치료센터 등 좋은 아이디어도 많이 나왔지만 결국 병실·수술실·중환자실이 뚫리게 되면 절대 안 된다" 고 말했다. 폐쇄 후 다시 복구하기 까지 여파가 굉장히 오래가기 때문이다.

 

이어 "여전히 감염관리와 경비 절감에 대한 부서장 회의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언제까지 끌고 가느냐도 문제이며, 인력적 한계 및 부대사업과 국제병원 등 애로사항이 한 두 개가 아니다" 라며 "의료진 노고에 공감하고 있고 손실 보상안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일단 위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리스크를 제거해야 한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기적인 의료전달체계의 문제점도 지적한 윤 원장은 대학병원들은 연구중심과 인재양성을 위해 상급종합병원 지정에 목을 멜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AI 대학원 유치 등 소프트웨어와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바이오 연구와 의료기기 개발을 통한 연구 교류와 양질의 산업 효과가 결국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는 의견도 피력했다.

 

한편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비대면 진료와 관련 윤 병원장은 무조건 피하기보다는 폭넓은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며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그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비대면진료의 부분이 사회적 이슈가 됐다고 생각된다""결국 진료라는 것은 의료계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하기만 하는 것보다 정부, 관련 산업계와 장점과 단점을 폭넓게 논의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병원장은 "환자의 진료가 교과서적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며 비대면진료가 가진 단점은 분명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환자는 단순히 검사결과로만 고칠 수 있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의사와 환자의 충분한 신뢰관계 등을 고려하는 등 변수에 대한 고민을 동반해야 하는 상황이다.

 

윤호주 원장은 "과거와 비교해 의료의 패러다임은 계속 바뀔 수밖에 없고 변화는 생길 수밖에 없다""공감대가 형성되면 좋다는 생각이지만 의료계는 정부의 생각과 다르다는 점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