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의계, 코로나19 치료에 적극 참여한다

정부 “한의계와 적극 논의” 발표에 한의협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등 3대 제안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4/14 [12:11]

한의계, 코로나19 치료에 적극 참여한다

정부 “한의계와 적극 논의” 발표에 한의협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등 3대 제안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4/14 [12:11]

【후생신보】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 치료 관련 한의계와 논의하겠다는 밝히자 한의계가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특히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등 대정부 3대 제안을 하는 등 한의계가 코로나19 치료에 적극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한 사항을 한의계와 논의할 뜻을 밝힌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경증환자부터 완치 후 유증상자에 이르기까지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의약을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3대 제안’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코로나19와 관련, 정부가 한의약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코로나19 대응에 한의계가 적극적인 지원의지와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 감사하며 지금까지 한의와 양의 각 직역간 협업을 이끌어내는데 미흡했으나 앞으로 해당 부분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한의협은 ▲코로나19 환자의 한의약 치료를 위한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한의사의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참여 허용 ▲한의협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1668-1075) 지원방안 마련 등 3대 사항을 정부에 제안하고 이에 대한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한의협은 먼저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과 관련, 코로나19를 위한 명확한 치료방법이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현재까지 나와 있는 치료법에 기반해 치료해야 하며 중국은 이미 코로나19 환자에게 중·서의 병행치료를 진행하면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한의협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의전화진료에서는 많은 경증환자를 진료하고 있고 중증으로의 이환을 감시하고 증상을 호전시키고 있다”며 “한의과와 의과의 협력 및 병행치료를 통해 코로나19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의협은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한의사의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참여 허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한의사는 의료인으로서 법적으로 감염병의 진단 및 감염병확산에 대처할 책임이 있다”며 “의료인의 책임과 사명을 가지고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으로 참여하여 환자분들 및 전 국민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동참할 모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코로나19 환자들에게 한의약 진료상담 및 좋은 한약 처방이 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의협은 “한의계는 자원봉사 한의사들과 한의대생들로 구성된 전화상담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코로나19 확진자들에게 무상으로 한약을 처방해 택배로 전달하고 있다”며 “한의계는 이미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한의약 진료를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환자들과 보호자들의 높은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의협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중 16.6%(4월 12일 기준, 대한민국 전체 확진자 1만 537명 중 1,748명에게 한약처방)가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한의약 진료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의협은 “중국의 효과적인 한약 병용투여 결과와 WHO를 비롯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한의사 비대면 진료’ 성공사례를 이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는 양방 눈치보기에서 벗어나 코로나19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해 한의계가 제안한 3대 제안의 빠른 시행이 절실하다”며 국민을 위한 정부의 신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