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혈액검사 통한 당뇨병 예측 가능성 열렸다

분당서울대병원 최성희 교수팀, 염증성 사이토카인-당뇨병 발병 관련성 확인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2/28 [10:18]

혈액검사 통한 당뇨병 예측 가능성 열렸다

분당서울대병원 최성희 교수팀, 염증성 사이토카인-당뇨병 발병 관련성 확인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2/28 [10:18]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혈액검사로 당뇨병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바이오마커를 규명, 당뇨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최성희 교수팀(조남한 아주의대 예방의학교실, 구유정 충북대병원 내분비내과, 김윤지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내분비내과장)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rean Genome and Epidemiology KoGES) 안성 코호트 자료를 토대로 40세 이상 성인 912명의 데이터를 연구한 결과,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당뇨병 발생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고 밝혔다. 

▲ 조남한 교수                       ▲ 최성희 교수                    ▲ 김윤지 과장                         ▲ 구유정 교수

사이토카인은 세포에서 분비되어 신체의 면역 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특정 사이토카인은 염증을 유발해 과다 분비되면 급성 및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 교수팀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레티놀결합단백질-4(RBP4)’가 증가하면 정상인에서 당뇨병으로의 진행이 5.48배 증가했고 반대로 항염증 사이토카인인 ‘아디포넥틴’이 감소하면 정상인에서 당뇨병으로의 진행이 3.37배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레지스틴’이 증가하면 당뇨병 전단계에서 당뇨병으로의 진행을 3배 가까이 증가시킨다는 사실도 함께 확인됐다.

▲ 사이토카인과 당뇨병, 당뇨병 전단계와의 관계 정리

연구 책임을 맡은 최성희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만성 합병증 관련 사망 및 이환이 점차 늘고 있어 당뇨병 발생을 예측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는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보다 적극적인 당뇨병 예방 조치를 취하고 당뇨병으로의 이환을 예방함으로써 증가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의료비 부담 경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충북대병원 구유정 교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높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생활 습관 개선, 적극적인 체중 감량을 시행하고 만성 염증 유발 요인들을 조기에 조절해 당뇨병으로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좀 더 과학적 근거를 배경으로 실제 진료 현장에서 적극적인 예방 요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미국내분비학회 공식 저널로 내분비 분야 권위지인 임상 내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11월호에 소개됐다.

 

한편 당뇨병 유병률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로 국제 당뇨병 연맹에 따르면 현재 4억 명 가량인 당뇨병 환자는 2045년에는 6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당뇨병은 신체 각 기관에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고 크고 작은 혈관의 합병증을 유발해 사회적 비용과 사망률을 크게 높이는 심각한 질환이지만 발병 예측이 쉽지 않아 질병 예방을 위한 의료진의 적극적 개입이 어려웠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