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한미-녹십자, ‘희귀질환’ 공략 의기투합

LSD 치료제 공동 개발 MOU…양사 R&D 역량 시너지 기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2/27 [10:26]

한미-녹십자, ‘희귀질환’ 공략 의기투합

LSD 치료제 공동 개발 MOU…양사 R&D 역량 시너지 기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2/27 [10:26]

 【후생신보】 국내 최고 제약사로 국내 업계를 리드해 가고 있는 한미와 녹십자가 뭉쳤다.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해 ‘의기투합’한 것이다.

 

한미약품과 GC녹십자는 지난 26일 오후 5시 경기도 용인 GC녹십자 본사에서 ‘차세대 효소대체 희귀질환 치료제’ 공동 개발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오늘(27일) 밝혔다. 이번 MOU는 한미약품 대표이사 권세창 사장<右>과 GC녹십자 대표이사 허은철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MOU에 따라, 양사는 현재 한미약품이 보유한 물질특허를 기반으로 유전성 희귀질환의 일종인 ‘LSD’(Lysosomal Storage Disease, 리소좀 축적질환)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게 된다. 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양사가 힘을 합쳐 헤쳐나가기로 한 것.

 

현재 LSD 환자는 유전자 재조합기술로 개발한 효소를 정맥 주사하는 방식인 ERT(Enzyme replacement therapy) 요법으로 치료하는데, 양사는 기존 1세대 치료제들의 안정성, 반감기, 복용 편의성, 경제적 부담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차세대 효소대체 혁신신약을 개발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양사는 물적, 인적자원 교류 및 연구협력을 통해 양사 R&D 역량의 시너지를 최대치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한미약품의 독보적 신약개발 역량과 LSD 일종인 헌터증후군 치료제(헌터라제)를 보유하고 있는 GC녹십자만의 차별화된 개발 노하우가 이번 MOU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GC녹십자는 희귀질환치료제 영역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있는 것은 물론, 혁신적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한미약품의 축적된 R&D 능력과 GC녹십자의 차별화된 역량의 조화가 희귀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GC녹십자 허은철 사장은 “한국 제약산업의 새 R&D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한미약품과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각기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는 양사의 이번 공동 연구는 희귀질환 분야에서 차세대 치료제 개발과 획기적인 치료 환경 개선으로 이어지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소좀이 체내 축적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대사질환을 유발하는데, 국내 약 400여명의 환자가 이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 리소좀 축적에 따른 희귀질환은 약 50여종에 이르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허은철, 권세창, 한미약품, 녹십자, 리소좀 축적질환, LSD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