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봇 이용, 유방보존·자가조직 유방재건술 동시 성공

부산대병원 이석원 교수팀, 국내 최초로…치료는 물론 환자 만족도도 높아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12/12 [10:37]

로봇 이용, 유방보존·자가조직 유방재건술 동시 성공

부산대병원 이석원 교수팀, 국내 최초로…치료는 물론 환자 만족도도 높아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12/12 [10:37]

【후생신보】  유방암 환자에 대해 로봇을 이용한 유방보존술과 자가조직 유방재건술이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부산대병원 유방외과 이석원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유방외과 단독으로 ‘로봇을 이용한 유방보존술과 동시에 자가조직을 이용한 유방재건술’(부분 유방절제술 및 광배근피판술)을 성공했다.

 

이 교수팀이 성공한 수술은 유방외과 단독으로 로봇을 이용해 유방보존술과 자가조직인 등 근육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을 동시에 시행한 것으로 이는 국내 최초이다. 환자는 수술을 받고 최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다.

▲ 부산대병원 로봇수술팀(가운데가 이석원 교수).

현재 로봇을 이용한 유방절제술과 유방재건술은 국내의 몇몇 병원에서 시행 중에 있지만 대부분 외과에서 유방절제술을 시행한 후 성형외과에서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 교수팀은 지난 8월 국내에서 두 번째로 로봇을 이용해 등 근육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이를 발전시켜 로봇으로 유방보존술과 자가조직 유방재건술을 동시에 시행한 것이다.

 

로봇을 이용한 수술은 타 수술법에 비해 피부절개를 최소화해 흉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수술 중 선명한 시야확보와 정밀한 기구조작이 가능하여 보다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이번에 수술을 받은 환자는 겨드랑이 부위의 피부절개만을 이용하여 유방암을 제거하는 동시에 등 근육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을 받았다.

 

한편 이석원 교수는 “유방암 환자는 암이라는 두려움과 동시에 여성성을 상실한다는 박탈감을 느끼며 또한 수술 후 흉터를 볼 때 마다 좋지 못한 기억을 떠올리게 된다. 따라서 암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유방재건술을 통해 여성으로서의 자신감과 심리적 만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최소한의 흉터만을 남기는 로봇 유방수술은 암 치료는 물론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