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췌장 머리에 생긴 암, 복강경 수술도 효과 좋다

연세암병원 강창무 교수팀, 복강경 수술 출혈 적고, 수술 후 무병생존율 향상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12/12 [09:16]

췌장 머리에 생긴 암, 복강경 수술도 효과 좋다

연세암병원 강창무 교수팀, 복강경 수술 출혈 적고, 수술 후 무병생존율 향상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12/12 [09:16]

【후생신보】 췌장 머리에 발생한 췌장암 치료로 복강경 수술이 기존 개복수술에 못지않은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암병원 췌장담도암센터 강창무 교수팀은 췌장암 환자 61명을 대상으로 <복강경 췌-십이지장절제술>과 <개복 췌-십이지장절제술>을 비교한 결과, 복강경 수술이 출혈이 적고 수술 후 무병생존율이 좋은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외과 국제학술지 ‘Journal of Hepato-Biliary-Pancreatic Science’에 게재됐다.

 

췌장암의 장기생존을 기대할 수 있는 기본조건은 수술을 통해 종양을 완전히 절제하는 것이다. 특히, 췌-십이지장절제술은 췌장머리에 발생한 췌장암에 대한 표준술식이다.

 

췌-십이지장절제술은 암이 번져 나갈 수 있는 십이지장, 담도와 쓸개를 췌장머리와 같이 절제하고, 남은 췌장과 담도, 그리고 위를 소장으로 연결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 수술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해 복강경으로 수술하기가 어렵다.

 

특히, 췌장암의 경우, 주변에 있는 중요 혈관침윤의 가능성과 췌장암과 동반되는 췌장염, 담도염으로 인해 수술의 난도가 더 높다. 그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단일 기관에서의 췌장암에 대한 복강경 췌-십이지장절제술에 대한 보고는 많지 않다.

 

강창무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2014년부터 2019년 3월까지, 61명의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복강경 췌-십이지장절제술이 개복 췌-십이지장절제술과 비교하여, 수술 중 출혈이 적고 수술 후 재발까지의 기간 또한 긴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EMB0000259cbee7특히, 평균 추정 혈액 손실은 복강경 췌-십이지장 절제술의 경우 (232.59±178.68mL)로 개복 췌-십이지장절제술의 (448.82±343.83mL)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병생존률(disease-free survival)의 경우 복강경 췌-십이지장절제술은 34.19개월, 개복 췌-십이지장 절제술은 23.3개월로 복강경 수술이 재발까지의 기간을 연장하는 의미있는 결과를 밝혀냈다.

 

반면 수술시간, 수술 후 입원 및 수술 후 췌장 외상 등 다른 부분에서는 두 수술 모두 동등한 효과를 보였다.

 

강창무 교수는 “복강경 수술의 장점으로는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수술 후 체력소모가 적어, 수술 후 받아야 할 항암치료도 더 좋은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강 교수팀은 과거 췌장의 몸통과 꼬리에서 발생하는 췌장암에 대해서도 복강경이나 로봇으로 췌미부비장절제술을 하기에 적합한 종양상태를 수술 전 구분 할 수 있는 ‘연세조건’(YonseiCriteria)를 개발한 바 있다.

 

‘연세조건’은 최근 유럽에서 대규모적으로 시행한 다기관 임상연구에서 췌장암 환자의 선정 전제조건으로 인용되기도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