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고용량 부분적 방사선 치료, 전체 방사선만큼 효과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9/12/09 [08:44]

고용량 부분적 방사선 치료, 전체 방사선만큼 효과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9/12/09 [08:44]

고용량의 부분적인 방사선 치료가 전체 방사선 치료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맥마스터 대학(McMaster University)에서 유방보존술을 받은 초기 유방암 환자에게 3주 내지 5주간 진행되는 전체 유방 방사선 치료와 1주간 진행되는 부분적 유방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3~5주간 하루 한 번씩 전체 유방 방사선 치료를 받은 그룹과 5~8일간 하루에 두 차례씩 부분적 방사선 치료를 받은 그룹은 암 재발률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2006~2011년에 33개 암 센터에서 진행된 무작위 임상시험 RAPID에서 유관암이나 림프절 전이가 없는 유방암으로 유방 보존술을 받은 40세 이상의 환자 2,135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첫 번째 그룹은 3~5주간 하루 한 번씩 전체 유방 방사선 치료를 받고 두 번째 그룹은 5~8일간 하루에 두 차례씩 부분적 체외방사선치료를 받았다.

 

평균 8.6년간 환자의 상태를 비교했을 때 모든 환자는 유방암 재발률이 매우 낮았으며 전체 유방 방사선 치료를 받은 그룹은 유방암 재발률이 2.8%이고 부분적 유방 방사선 치료를 유방암 재발률이 3%였다.

 

하루 두 차례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독성이 크고 유방 조직의 비후나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혈관의 증가 등 미관상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전체 유방 방사선 치료를 받은 그룹은 중등도 독성을 보인 환자가 13%이고 부분적 방사선 치료를 받은 그룹은 그런 환자가 32%였고 부분적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중에 16% 이상은 수술 후 유방 상태에 대해 불만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McMaster Universit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