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뇌에도 좋다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9/12/02 [08:22]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뇌에도 좋다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9/12/02 [08:22]

심장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이 뇌 건강에도 좋다.

 

나이가 들면서 뇌 건강이 악화되면서 자주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특정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등의 징후를 보이는 경도인지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미국노인병학회 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심장건강에 좋은 음식과 유산소 운동이 뇌 건강에도 좋다는 논문이 게재됐다.

 

55세 이상 장·노년층 160명을 대상으로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한 DASH 식이요법 등 심장건강에 좋은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등 심장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이 노화에 따른 경도인지장애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가설을 시험했으며 대상자들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고 기억력이나 사고하는 능력, 의사결정력 등에 이상이 없었고 고혈압이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당뇨병, 그 외에 만성 질환 등 심장질환의 위험인자를 지니고 있었다.

 

대상자들을 네 그룹으로 나누어 첫 번째 그룹은 6개월간 1주일에 세 차례씩 35분간 중등도의유산소 운동을 했고 두 번째 그룹은 DASH 식이요법을 시행했고 세 번째 그룹은 유산소 운동과 DASH 식이요법을 병행했으며 네 번째 그룹은 건강에 관한 교육을 받았다.

 

6개월 후 인지기능을 비교했을 때 운동을 한 그룹은 운동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기억력과 사고하는 능력, 의사결정력이 개선됐으며 운동과 DASH 식이요법을 병행한 그룹은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실행하지 않은 그룹보다 기억력과 사고하는 능력, 의사결정력이 개선됐다.

 

American Geriatrics Societ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