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오메가-3, 지방줄기세포 분화 촉진한다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9/11/22 [12:34]

오메가-3, 지방줄기세포 분화 촉진한다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9/11/22 [12:34]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가 줄기세포의 조절과 관련이 있다.

 

세포의 안테나, 원발 섬모(primary cilia)의 결함은 비만 및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 줄기세포가 감지하는 신호전달 분자에 관한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에서 원발 섬모가 오메가-3를 감지하고 오메가-3가 지방조직의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어류와 견과류에 풍부한 필수지방산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 관절염, 우울증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건강한 지방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가능한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하면 건강한 지방의 균형이 깨지는 메커니즘은 확실치 않았다.

 

10억 년 전 조류(藻類) 세포가 이동하고 주위 환경을 감지하기 위해 이용했던 편모(鞭毛)에서 유래한 원발 섬모를 통해 세포가 오메가-3 지방산을 감지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FFAR4’라는 지방 줄기세포 섬모의 수용체와 결합해서 지방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할 수 있다.

 

여러 실험을 통해 포화지방의 존재나 FFAR4 수용체를 통한 섬모 신호전달의 차단이 줄기세포로부터 새로운 지방 세포의 생성을 증가시키지 않지만 기존의 지방 세포에 지방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지방세포에 과다한 지방이 저장되는 것보다는 지방을 저장하는 새로운 지방 세포가 생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Stanford Medicine.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