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단독]연세대 차기 총장 이병석 교수 1순위 후보 선출

총추위 투표 결과 이병석 교수 151표·서승환 102표·이경태 79표
연세의대 출신 4번째 총장 시대 초읽기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10/19 [17:01]

[단독]연세대 차기 총장 이병석 교수 1순위 후보 선출

총추위 투표 결과 이병석 교수 151표·서승환 102표·이경태 79표
연세의대 출신 4번째 총장 시대 초읽기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10/19 [17:01]

【후생신보】 연세대 19대 총장 후보로 이병석 교수가 1순위로 선출됐다.

 

 

연세대 총장추천위원회 정책평가단은 19일 오후 1시30분 백주년기념관에서 총장 후보자 5명이병석 · 이경태 · 서승환 · 신현윤 · 서길수 교수를 대상으로 정책발표 시간을 가지고 최종 후보 3명을 선출하는 선거를 진행했다.

 

이날 선거인단으로는 정책평가단에서 선정 한 교원 408명(85%)와 직원 48명(10%) 및 학생 24명(5%)중 17명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연세대 차기 총장 1순위 후보로 선정된 이병석 교수(의과대학)는 총 151표를 득표, 102표를 획득한 서승환 교수(상경대) 와 79표를 획득한 이경태 교수(경영대)와 압도적인 득표 차이를 보였다.

 

이병석 후보는 총 151(23+128)득표 중 교수 128표 학생 및 직원 23표를 획득 교수들과 학생,직원들이 모두 바라는 총장 후보자로 인정받았다.

 

 

연세대 차기 총장 1순위 선출된 이병석 교수는 정책발표를 통해 ‘세계를 섬기는 리더, 연세대학교’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연세 본연의 소명 '교육과 연구'에 집중, 세계 50대 대학으로 발돋움, 4개 캠퍼스,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하나 된 조직 세계가 인정하는 연세 인재 양성을 실행 목표로 제시했다.

 

실행 원칙으로는 소명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연세 위상 제고, 핵심 전략 과제 우선 추진으로 성과 극대화, 행정, 재정시스템 선진화를 통해 ‘교육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 구축을 발표했다.

 

특히 이병석 교수는 연세대학교 위상 강화를 위해 8천억 재정 확보를 통한 세계 50대 대학의 밑거름을 다지겠다는 입장이다

 

이병석 교수는 이를 위해 '연세 모금 캠페인' 을 통해 3천억 규모의 발전기금을 마련하고, 대학의 기반을 이용한 수익사업의 다변화로 3천억 규모의 대학발전 수익창출사업 추진 및 국가 R&D 사업과 국내 기업과 연계를 통한 2천억 규모의 '연세연구펀드'를 통해 재정 건전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또한 이병석 교수는 연구자 중심의 기반 구축을 위해 ‘연구 부총장제’ 도입을 통해 대형 국가 과제를 수주하고 캠퍼스 간 연구 융합 및 조정, 기술의 산업화 역량을 극대화 하는 한편 연구 부총장 산하 ‘연구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 평가 위주의 연구업적 평가 제도를 확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세의료원과 연세원주의료원의 도약을 위한 세부 공약도 존재해 눈길을 끌었다.

 

이병석 교수는 의과대학 출신답게 의료원의 발전을 위한 특화전략도 잊지 않았는데 연세의료원과 연세원주의료원에 공통적으로 약속한 것은 '자율성'이다.

 

먼저 연세의료원의 경우 신촌세브란스병원을 중심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공간 확보에 집중하도록 지원하고 송도세브란스병원은 연세사이언스파크 바이오헬스클러스터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은 지역에서 빠르게 거점병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치과대학과 간호대학을 위한 연구 활성화도 약속했다.

 

이 교수는 "인센티브 제도를 경쟁병원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하겠다"며 "연구전담 교수 전환 제도를 검토하고 세브란스 헬스체인을 활용한 맞춤형 생애전주기 라이프케어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원주의료원은 원주의료원장의 원주기독병원장 겸임 문제 및 원주부총장의 원주의료원 정책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을 두고 합리적 대안을 도출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 교수는 원주의료원의 낙후된 하드웨어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의 병원 리모델링 및 중측 계획을 세웠으며 국가혁신 클러스터 지역인 원주의 특성을 활용해 지역 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과학수사원 등과 빅데이터 관련 국책 연구 등 협력연구를 개발하는데 전폭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 교수는 "원주의료원의 특수성을 감안한 다양한 트랙의 교원인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합당한 복지 제도를 개발하겠다"며 "질환별 센터화, 외래 통합기능검사실 구축, 수술실 개선 등 중장기 발전 계획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어 "혁신적인 재무구조 개선으로 기관을 성장시킨 경영 능력과 기부금 유치 및 해외의료사업을 이끈 풍부한 대내외 네트워크로 연세대의 전성기를 찾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연세대 19대 총장추천위원회는 최종 후보자 3명을 법인이사회에 추천한다.

 

이후 법인이사회는 최종후보 평판조회 의뢰 및 추천 후보 보고와 심사를 거쳐 임시이사회를 통해 연세대 제 19대 총장을 선출하게 된다.

 

이병석 교수가 연세대 총장으로 최종 결정될 경우 7-8대 이우주 총장, 13대 김병수 총장,16대 김한중 총장 이후 4번째 의사 총장이 탄생하게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