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윤도흠 · 이병석 원장 연세대 19대 총장 출마

연희-세브란스 통합 64년 의대 출신 총장 3명뿐
연세 합동 정신 위배 이번 기회 재정립 되야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8/12 [11:28]

윤도흠 · 이병석 원장 연세대 19대 총장 출마

연희-세브란스 통합 64년 의대 출신 총장 3명뿐
연세 합동 정신 위배 이번 기회 재정립 되야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8/12 [11:28]

【후생신보】 연세대학교 19대 총장에 윤도흠 연세대의료원장과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 9일 마감된 제19대 연세대학교 총장 후보 등록 마감 결과 윤도흠 의료원장과 이병석 병원장이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윤도흠 원장(56년생)은 대광고 출신으로 연세의대(80년 학사)를 거쳐 세브란스병원장, 연세대 의료원장 겸 의무부총장으로 활동중이다.

 
이병석 원장(56년생)은 서울고 출신으로 연세의대(81년 학사)를 거쳐 강남세브란스병원장, 연세의대학장, 대통령주치의를 거쳐 세브란스병원장으로 활동중이다.


윤도흠 원장과 이병석 원장의 출마와 관련 연세의료원 A 교수는 “제 18대 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학 총장 임기가 끝나는 2020년 연세의대 출신 총장이 임명될 수 있는 적기로 보여진다” 며 “연세의료원 모든 교수들이 하나로 뭉쳐 이번 기회에 의대 출신 총장이 임명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모아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A 교수는 “의대 출신 총장을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의대 차원에서 필요한 시점” 이라며 “본교와 재단에 세브란스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의대 출신 총장이 선출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지난 1885년 4월 10일 제중원에서 시작된 연희대학교와 세브란스의과대학은 1955년 3월23일 마침내 하나로 합쳐저 연세대학교가 탄생했다.
 

이후 1962년 서울역전에 있던 세브란스병원 및 의대교사, 간호학교 기숙사등이 신촌캠퍼스로 이전하면서 연세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됐다.

 

연희와 세브란스의 통합 이후 연세대학교는 최고의 대학으로 거듭 발전하여 한국의 경제적, 정치적 발전의 동력이 되었고, 대학 교육과 연구 수준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연세대학교가 통합 64주년을 맞는 동안 총 14명의 총장 중 연세의대 출신은 3명 뿐이 었다.

 

연희와 세브란스 일대일 통합 정신에 위배되는 상황이 현실로 보여지고 있는 상황이다.

 

연세대학교 역대 총장중 의과대학 출신은 총 3명으로 1975년 7-8대 총장으로 이우주 총장(약리학)이 처음으로 의대 출신 총장으로 취임했으며, 그후 21년 만에 1996년 13대 총장으로 김병수 총장(소아과)취임했다.

 

그 후 12년 후인 2008년 16대 총장으로 김한중 총장(예방의학)이 취임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연세의대동창회 관계자는 “의대 출신 총장을 만들 수 있는 분위기가 동창회 및 의대에서 싹트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며 “연세의료원 전체 교수와 연세의대동창회의 힘을 보여줄수 있는 의대 출신 총장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동창회 관계자는 “거버넌스 문제는 연희합동 정신에 의거해서 1:1로 모든 걸 처리해야한다는 입장이라며, 본교에서는 의과대학을 25개 단과대중 하나인게 현실이니 받아드리라는 입장에서 부터 갈등이 생긴거 라 평행선을 좁히기가 어려운 상황” 이라며 “세브란스 원로들은 우리보고 자기들 죽기전에 1:1을 보고 싶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고 밝혔다.

 

한편 연세대학교 19대 총장 추천위원회(위원장 설준희)는 교수 12명, 직원 2명, 교계대표 2명, 동문대표 2명, 기부자 1명, 사회유지 3명, 학생대표 2명등 총 2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천위원회는 총장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검증 절차를 거쳐 추천 후보 4-5명을 연세대 교수평의회가 주관하는 정책평가단(전체 전임교원 20%) 평가를 거쳐 최종 후보자 3인을 재단이사회에 제출한다.

 

이후 재단이사회는 3명의 총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평판 조회등을 거쳐 오는 10월말 최종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현재 연세대 19대 총장 후보는 경영대 3명, 공대 5명, 법대 2명, 생물학과 1명, 수학과 1명, 정외과 1명, 경제학과 1명, 의대 2명 등 총 16명이 등록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