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환자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 만족도 높다

은평성모병원 고인준 교수, 기존 관절 치환술 비해 더 자연스런 무릎 관절 기능 재현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7/18 [16:15]

‘환자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 만족도 높다

은평성모병원 고인준 교수, 기존 관절 치환술 비해 더 자연스런 무릎 관절 기능 재현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7/18 [16:15]

▲ 고인준 교수

【후생신보】 환자 무릎 상태를 고려해 시행하는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이 기존 수술법보다 더 자연스러운 무릎 관절 기능 재현에 도움을 주며 환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고인준 교수는 한쪽 무릎에는 기존 관절 치환술을, 다른 한 쪽에는 맞춤형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해 비교하는 시신 연구를 통해 맞춤형 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무릎에서 정상에 가까운 슬개-대퇴관절 기능이 재현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무릎 관절 치환술은 중증으로 진행된 퇴행성 관절염에 적용할 수 있는 수술로 손상된 관절을 제거한 뒤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 재질의 인공 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이다.

 

최근 인구 고령화와 생활방식 서구화로 무릎 관절 치환술이 필요한 환자가 점차 늘고 있지만 기존 수술법은 환자의 무릎 연조직 상태나 변형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역학 축에 직각인 골절제와 균등한 연부조직 균형을 추구하기 때문에 무릎 전체의 역학을 변화시켜 통증이 지속되고 기능이 소실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그러나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치환술은 환자의 무릎 형태에 맞춰 골절제를 시행하고 연조직 긴장도는 그대로 유지해 최대한 환자의 생체역학을 보존한다.

 

고인준 교수는 “슬개-대퇴 관절은 무릎의 앞쪽에 위치하는 작은 관절이지만 일상생활 및 스포츠 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기능 복원이 필요하다”며 “환자 맞춤형 인공 관절 수술은 보다 정상적인 무릎 관절의 생체역학을 재현하며 이에 따라 슬개-대퇴 관절의 역학도 정상에 가깝게 재현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그간 환자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의 우수한 임상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를 뒷받침할 기초연구가 부족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생역학적 기초연구의 근거를 제시한 것에 임상적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인준 교수는 무릎 관절 치환술 분야 권위자로 수술 후 통증 및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수술법을 개발하고 환자 맞춤형 통증 관리와 수술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유럽무릎관절학회 학술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