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어린이틱장애, 뚜렛증후군, ADHD 증상, 원인별 치료방법 필요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7/12 [15:30]

어린이틱장애, 뚜렛증후군, ADHD 증상, 원인별 치료방법 필요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7/12 [15:30]

【후생신보】 “아이가 고집이 세고, 장난꾸러기라 생각했는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때문이라니. 게다가 틱장애 증상이 동반돼 나타난다고 하니 무심했던 제가 아이에게 미안한 생각이 듭니다.”

 

틱장애와 ADHD 증상은 유아들 뿐 아니라, 초등 시기 어린이들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이처럼 아이의 학교생활과 행동에 대해 듣고 놀라서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틱장애와 ADHD 증상을 만들어내는 원인을 찾고,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한다면, 완치가까이 관리 할 수 있다.

 

해아림한의원 김대억 원장(한방신경정신과 박사)에게 틱장애와 ADHD 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들어본다.

 

틱장애 증상은 무엇이며, 틱장애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틱장애는 본인의 의도와 관계없이 갑자기 빠르고 반복적으로, 불규칙한 근육의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발성하는 증상을 말한다. 크게 음성틱장애와 운동틱(근육틱), 복합틱장애, 투렛장애(뚜렛증후군) 등으로 불리며, 본인이 의도해서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증상이다. 틱장애는 눈깜빡임으로 시작해서, 코킁킁거림, 입벌리기, 고개끄덕임, 얼굴찌푸리기, 배에 힘주기, 다리에 힘주기등으로 나빠지고, 또 음음소리를 내거나, ‘아!아!’ 소리가 크게 커지기도 하며, 때론 욕설을 동반한 틱장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틱장애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동반되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틱장애는 중추신경계 발달 과정 중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상호작용해 뇌의 피질의 신경 회로에 변화를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유전적인 요인과 심한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환경적 요인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틱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상당수가 ADHD, 강박증, 불안장애, 대인기피증등을 동반하고 있어, 치료시 이에 대한 병행치료도 필요하다.

 

ADHD증상은 초등 학생,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에도 나타난다고 하는데, ADHD는 과연 무엇인가?


ADHD는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산만한 행동을 하게 되고, 충동성을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평소 가만히 있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며 주제와 관련 없는 말을 하고,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이 같은 행동으로 아동이 산만함으로 인해 대화가 길게 유지되지 못하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성인까지 ADHD가 지속되기도 하는데, 한 직장을 오래다니지 못한다거나, 감정통제가 쉽지 않고 짜증을 많이 내며 기분 변화가 심해서 금방 즐거워하다가도 금방 좌절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ADHD와는 달리 주의ㆍ집중력만 떨어지는 조용한ADHD의 경우 ‘ADHD자가진단’이나 ‘ADHD검사’를 통해 점검해 볼 수 있다.

 

 

어린이 틱장애 뚜렛증후군 ADHD 치료에 있어 치료방법은 어떤것들이?


틱장애와 ADHD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접근을 위해 한의학적 체질검사, 뇌기능검사, 인지기능검사, 종합주의력검사, 학습능력검사, 좌우뇌균형검사등을 시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틱장애, 뚜렛장애, ADHD의 원인 및 자극의 수용성에 대한 민감도, 증상의 경중, 증상의 지속시간, 만성과 급성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기간과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뇌활력 한약요법, 약침요법, 침술, 두개천골요법, 생기능자기조절훈련, 감각통합훈련등의 치료방법이 검사결과에 맞춰 선택적으로 시행된다고 한다.

 

틱장애 ADHD 예방과 치료에 있어 부모들이 알아야 할 행동지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틱장애 치료에 있어서, 틱증상이나 ADHD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한 질환임을 인식하고, 못하게 다그치거나,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틱장애 증상이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하고 올바른 생활지도법을 지도해야 한다.


아이가 어떤 점을 힘들어하는지 항상 대화를 하되,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고 먼저 공감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항상 대화로 아이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것도 중요할 것이다.


해아림한의원 김대억 원장(한방신경정신과 박사)은 “자녀가 틱장애 증상을 보일 경우 행동을 자제시키는 것은 오히려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원하는 행동이나 요구를 발산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좋으며, 체계적인 운동을 통해 필요한 근육의 움직임을 돕는 것도 증세를 완화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아이 학업의 부담을 줄여주어야 하며, 컴퓨터 게임과 스마트폰, TV등을 통한 과도한 시청각적 자극은 뇌를 더 흥분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치료 기간중에는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의 속성상, 아이가 당황하지 않게,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며 아이를 격려해주는 자세 역시 필요할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