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김태희 원장의 간암 이야기 (43)

암의 조기 발견이 중요한 이유는?
간염환자는 정기 검진 필요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2/14 [11:57]

김태희 원장의 간암 이야기 (43)

암의 조기 발견이 중요한 이유는?
간염환자는 정기 검진 필요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2/14 [11:57]

【후생신보】 우리가 건강검진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이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다    

종양만 보더라도 조기발견이 의미가 있는 검진들은 분명 있다. 유방암, 위암, 대장암은 조기발견이 상당히 의미가 있는 질병이어서 유방 초음파,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간염 환자들의 경우에는 간 초음파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또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 등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30대 중반이 지나면 혈당 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등 대사 관련 수치들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건강검진은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을 감안해 몸 상태를 체크함으로써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일률적으로 정형화된 검진을 받는 것보다는 각자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검진 내용을 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려면 평소에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필요한 만큼의 공부는 해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면 건강검진을 실시해도 예방 효과가 없는 항목들이 있다. 미국의 추적관찰 사례를 보면 폐암의 조기발견 목적으로 흉부 X레이 촬영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결론이 나온 바 있다.

 

간염이 있다면 간경화로 진행되고, 간암으로 될 확률이 있으니 건강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간암으로 진행되면 수술치료법과 비수술 치료법 등 암의 상태에 따라 고려해야 한다.

 

암은 외과적 수술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나 수술이 불가능할 경우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한다. 항암치료시에 최근 국내에 신의료기술로 도입된 하이푸(HIFU, 고강도초음파집속술) 시술은 항암치료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간암치료용으로 도입된 하이푸는 원발성간암이나 다른 장기에서 간으로 전이된 암에 적용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간암이야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