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내연구진 ‘조기발병위암’ 원인 유전자 발견

고대 이상원 교수팀 “위암 환자 정밀 진단 및 치료법 개발 기대”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1/15 [09:25]

국내연구진 ‘조기발병위암’ 원인 유전자 발견

고대 이상원 교수팀 “위암 환자 정밀 진단 및 치료법 개발 기대”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1/15 [09:25]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유전단백체 분석법으로 40대를 전후해서 발생하는 조기발병위암의 원인 유전자를 찾아냈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의 지원을 받은 고려대 유전단백체연구센터 이상원 교수 연구진이 ‘유전단백체연구’로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전세계에서 폐암, 간암에 이어 세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위암은 연간 70만명 이상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병이다.

 

연구진은 국내 기초연구자들과 위암 임상연구자들과 협력연구를 통해 5년간 80명의 조기발병위암 환자로부터 암조직과 주변 정상조직을 얻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으로 유전체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7,000여개의 체세포 변이 유전자 가운데 조기발병위암의 발병과 상관관계가 있는 변이 유전자 CDH1, ARID1A, RHOA를 찾았다. 이 유전자는 조기발병위암 발병과 관련된 중요한 신호전달경로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특히 연구진은 80명의 위암환자 조직 유전자 분석결과, 같은 위암 환자라도 다른 치료반응을 나타내는 4가지 위암 유형으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4가지 종류의 위암 유형이 각각 다른 세포 신호전달경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정밀하게 위암의 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됐다.


연구진은 “향후 위암 환자의 정밀한 진단 및 개선된 치료 방법 개발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연구 결과를 암 연구 분야 최상위 학술지인 캔서 셀에 게재하는 성과를 거둬 암유전단백체 연구의 세계적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암유전단백체 국제협력연구 및 정밀의료연구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