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RA 치료를 위한 새로운 JAK inhibitor, Baricitinib(20180912)

Olumiant LAUNCHING SYMPOSIUM

후생신보 | 기사입력 2018/10/31 [11:30]

RA 치료를 위한 새로운 JAK inhibitor, Baricitinib(20180912)

Olumiant LAUNCHING SYMPOSIUM

후생신보 | 입력 : 2018/10/31 [11:30]

▲ 좌장 김호연 원장(김호연내과)     © 후생신보

 

bDMARD의 개발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으며, 대표적인 bDMARD로는 TNF inhibitor가 있다. 그러나 TNF inhibitor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RA환자에게는 새로운 기전의 JAK inhibitor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JAK inhibitor는 TNF inhibitor와 달리 경구 투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새로운 JAK inhibitor인 baricitinib 고유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RA 환자 치료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주요 임상 연구를 중심으로 정리해 본다.

 

글싣는순서

1. Baricitinib의 차별화되는 고유 장점은 무엇인가? / 홍승재 교수(경희의대) 

2. bDMARD 경험이 있는 RA 환자에서 baricitinib의 유용성 / 최찬범 교수(한양의대)

 

 

 

 

 

Baricitinib의 차별화되는 고유 장점은 무엇인가?

▲ 연자 홍승재 교수(경희의대)     © 후생신보

 

Baricitinib20171211일 식약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받았고, 하나 이상의 DMARDs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성인의 중등도~중증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RA; rheumatoid arthritis)의 치료를 위해 단독 또는 MTX(methotrexate)와 병용 투여할 수 있다. , 생물학적 DMARDs나 다른 JAK inhibitor와는 병용하지 않는다. 상용량은 baricitinib 4mg11회 투여하는 것이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나 만성 또는 재발성 감염 환자, 4mg 투여로 질병 활성도(disease activity)가 충분히 조절되어 유지 요법으로 계속 투여하는 경우에는 2mg으로 감량할 수 있다. 또한 크레아티닌 청소율(creatinine clearance) 30~60mL/min인 만성 신 질환 환자에게도 2mg으로 감량하며, OAT3 inhibitorprobenecid와 복용 시에도 2mg으로 감량한다. 

 

RA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서, 염증성 활막염(inflammatory synovitis)를 특징으로 하며, 관절을 손상시키고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질환이다. 치료 약물로는 csDMARD(conventional synthetic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나 생물학적 DMARD(bDMARD; biological DMARD)가 있으며, 치료의 목표는 관해(remission)을 유지하는 것이다. , bDMARD는 비경구로 투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JAKsRA의 병태 생리와 밀접하게 연관된 다양한 cytokine이 결합하는 세포 내 신호 전달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BaricitinibJAK1JAK2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경구 JAK inhibitor이다.

 

Baricitinib의 작용 기전

JAK-STAT pathway를 간단히 살펴보자. JAK tyrosine kinase family에는 JAK1, JAK2, JAK3, TYK2 4가지 유형이 있다. 이 중 JAK1JAK2IL-6, GM-CSF, IL-23과 같은 염증을 유발하는 cytokine의 신호 전달에 관여한다. 반면, JAK3T cellNK cell의 신호 전달에 관여한다. 따라서 JAK1JAK2만 선택적으로 저해하면 JAK3의 작용은 억제되지 않으므로 정상적인 면역 체계에 대한 해로운 영향을 줄일 수 있다(Nat Rev Immunol, 2003). JAK-STAT pathway는 여러 가지 cytokinegrowth factor들의 세포 내 신호 전달 체계에 관여한다. Pan-JAK inhibitor로는 tofacitinibbaricitinib이 있으며, selective-JAK inhibitor(JAK1 inhibitor)filgotinib 등은 개발 중에 있다.

 

BaricitinibJAK 효소의 ATP 결합 부위에 비공유 결합(non-covalent binding)하여 JAK의 활성을 떨어트린다. Cytokine이 세포 막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면 세포 내부에서는 수용체에 JAK이 달라붙고 ATP와 결합하여 인산화(phosphorylation)되어야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JAK은 다시 STAT을 인산화시켜 활성화시키며, 활성화된 STAT은 세포 핵으로 들어가 원하는 단백질을 만들어 낸다. 이 과정에서 baricitinibJAKATP와 결합하지 못하게 저해하며, 결국 JAK은 인산화될 수 없으므로 그 다음 반응들이 진행되지 못한다. 이것이 baricitinib의 작용 기전이다(Rheumatology, 2011;50(9):1542-50). (그림 1)

▲ 그림 1. baricitinib의 작용 기전 (Bonilla-Hernan MG et al. Rheumatology 2011;50(9):1542-50).     © 후생신보

 

Baricitinib의 주요 임상 연구

Baricitinib의 주요 임상 연구로는 RA-BEGIN 연구, RA-BEAM 연구, RA-BUILD 연구, RA-BEACON 연구가 있다. RA-BEGIN 연구는 MTX-naive 환자, 즉 초기 RA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baricitinib 단독 요법에 대한 연구라는 데 의미가 있다. RA-BEAM 연구는 MTX로 충분히 치료되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RA-BUILD 연구도 cDMARD에 잘 반응하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RA-BEACON 연구는 TNF inhibitor 1차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RA-BEGIN 연구(Arthritis Rheumatol, 2017)baricitinib단독, MTX 단독 요법과 baricitinib/MTX 병용 요법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baricitinib 단독 요법의 유효성이 확인되어 이를 근거로 baricitinib은 단독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허가 받을 수 있었다. RA-BEAM 연구(NEJM, 2017)MTX에 잘 반응하지 않는 RA 환자에서 baricitinib/MTX 병용 요법과 adalimumab/MTX 병용 요법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는 피험자 1,305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 연구이고, 52주라는 긴 시간 동안 유효성을 평가한 연구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RA-BUILD 연구(Ann Rheum Dis, 2017)baricitinib 2mg4mg24주 동안 비교한 연구이며, RA-BEACON 연구(NEJM, 2016)24주 동안 baricitinib 2mg4mg을 비교하였다. 이들 4가지 연구를 종합한 연장 연구인 RA-BEYOND 연구도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3,000명 이상의 피험자가 등록된 대규모 연구이다.

 

RA-BEAM 연구

1) 연구 방법

Baricitinib4가지 연구 중 RA-BEAM 연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이 연구는 MTX 투여 시 효과가 충분치 않은 RA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피험자들은 모두 MTX 투여와 함께 위약 군, baricitinib 4mg , adalimumab 40mg 군에 3:3:2의 비율로 무작위 배정되었다. 상당히 엄격한 피험자 선정 기준을 적용하였고, 연구 참여 이전 bDMARD 투여 경험이 있는 환자는 배제하였다. 연구 기간은 총 56주였으며, primary endpoint12주 시점에서 baricitinib이 위약 대비 우수한 ACR20 response를 보이는지 평가하였다. Secondary endpoint12주 시점에서 adalimumab과 비교한 baricitinibACR20 response DAS28-hsCRP 개선 효과를 평가하였고, 24주 시점에서 위약 대비 baricitinib의 방사선학적 개선 효과도 평가하였다.

  

아울러, 12주 시점에서 평가한 위약 대비 baricitinibHAQ-DI score, DAS28-hsCRP SDAI scoresecondary endpoint에 포함시켰다. 위약 군에 피험자 488, baricitinib 군에 487, adalimumab 군에 330명이 배정되었고, 각각의 군에서 구제 요법(rescued)을 필요로 하는 피험자 비율은 각각 27%, 9%, 15%였다. 구제 요법은 12주 후 부종이 있는 관절의 20% 이상 호전되지 않을 때 허용하였으며, baricitinib 4mg을 투여하였다. 피험자들의 평균 연령은 53세였고 평균 유병 기간은 10년이었다. Anti-CCP 양성 및 RF 양성인 비율도 실제 임상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관절 3군데 이상에서 미란(erosion)이 있는 피험자가 75% 정도 되었고, mTSS를 이용하여 erosion scorejoint space narrowing score도 측정하였다. 피험자들의 질병 활성도 평가를 위해 66개 관절에 대한 swollen joint, 68개 관절에 대한 tender joint를 측정하였고, 의사와 환자의 global assessment, HAQ-DI, CRP ESR 등을 종합한 SDAI(Simplified Disease Activity Index)를 평가하였다.

 

2)연구 결과

12주 후 ACR20 responsebaricitinib 군이 가장 우수하였고, 위약뿐만 아니라 adalimumab에 비해서도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우수하였다. (위약 대비 P0.001, adalimumab 대비 P0.05). 이는 ACR50 ACR70 response도 마찬가지였고, baricitinib의 효과는 24주와 52주까지 유지되었다. (그림 2).

▲ 그림 2. RA-BEAM 연구에서 baricitinib의 우수한 ACR response(Taylor et al. N Engl J Med. 2017;376(7):652-62).     © 후생신보


 24주 및 52주 시점에서 평가한 방사선학적 개선 효과를 살펴보면, baricitinibadalimumabmTSS, erosion score, joint narrowing score를 모두 위약 대비 유의하게 감소시켰고, 24주에서 확인된 효과는 52주까지 지속되었다. 24주 후 관절의 구조적 손상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방사선학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세 군의 mTSS를 보면 대부분의 피험자에서 관절 손상이 거의 진행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고, 위약 군에 비해서는 baricitinibadalimumab군이 관절 손상 진행이 더 늦었다. 효과는 52주까지 유지되었다.

 

HAQ-DI score를 보면, 12주 후 baricitinib은 위약 대비 HAQ-DI score가 유의하게 낮았으므로 환자들의 관절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중요한 점은 baricitinib 투여 1주일 후부터 유의한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다. 따라서 baricitinib의 작용 발현이 빠르다고 할 수 있다.

  

SDAI3.3 이하로 조절된 피험자 비율도 12주 후 baricitinib군이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우수하였고, 24주 및 52주까지 그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DAS28-hsCRP 역시 12주 후 baricitinib은 위약보다 우수한 감소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 시점에서 baricitinib 군의 DAS28-hsCRP-2.24, adalimumab 군은 -1.95 감소하였으며, 위약군과 비교했을 때 두 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었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 시작 1주 후부터 두드러졌고, 52주까지 지속되었다. PROs(patients reported outcomes)는 조조 강직 정도와 지속 시간을 환자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는 평가 지표이다.

  

조조 강직 정도와 지속 시간 모두 baricitinib 투여 시 유의하게 호전되었고, 극심한 피로감과 관절 통증도 마찬가지였다. 참고로, baricitinib의 피로감과 관절 통증 개선 효과는 adalimumab보다 의미 있게 우수한 수준이었다. 연구 기간 동안 3군의 ACR20 response를 보면, primary endpoint12주 후 ACR20 responsebaricitinib70%로 가장 우수하였고, 이는 adalimumab(61%)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유효성 차이는 52주 동안 지속되었다. ACR50 ACR70 responsebaricitinib 군이 연구 초기부터 우수하였고, 연구 종료 시까지 유지되었다. DAS28-hsCRPDAS28-ESR로 피험자들의 질병 활성도와 관해 도달률을 분석해 보았다. 여기서도 baricitinib 군의 낮은 질병 활성도와 관해 도달률이 가장 우수하였다. SDAICDAI로 평가한 질병 활성도(SDAI 11 이하 또는 CDAI 10 이하)와 관해 도달률(SDAI 3.3 이하 또는 CDAI 2.8 이하) 역시 12, 24주 및 52주 모두에서 baricitinib 군이 위약 군에 비해 유의하게 뛰어났다. HAQ-DI MCID(minimum clinically important difference)0.22 0.3 이상 호전된 비율은 baricitinib이 위약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ACR component를 분리하여 각 항목 별로 정리해 보았다. SJC(swollen joint count), TJC(tender joint count), 의사 및 환자의 global assessment 모두 baricitinib 군은 투여 첫 주 이후부터 유의하게 개선되어 52주까지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환자가 느끼는 통증과 hsCRP, ESR도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이상과 같이 baricitinibRA 치료제로서 유효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안전성 평가 결과도 살펴보자.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역시 감염이다. 24주까지 baricitinib 군의 Herpes zoster 감염 환자수는 7명이었고 adalimumab 군은 4, 위약 군은 2명이었으므로 발생 비율은 큰 차이가 없었다. 암 발생도 문제되지 않았다. 한편, tofacitinib은 헤모글로빈 9.0mg/dL 미만인 환자에게 투여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나 baricitinib은 헤모글로빈을 감소시키지 않았다. 호중구는 약간 감소하였고 이는 adalimumab도 마찬가지였다. 림프구와 혈소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LTcreatinine은 약간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LDL-C도 다소 증가하였는데, 염증이 호전되면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반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연구는 MTX에 잘 반응하지 않는 RA 환자에서 baricitinibadalimumab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Primary endpoint12주 후 위약 대비 뛰어난 baricitinibACR20 response는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고, secondary endpoint로 평가한 adalimumab 대비 우수함도 확인하였다. Baricitinib은 투여 1주일 후부터 신속한 효과 발현을 기대할 수 있으며, RA의 증상과 관해 도달률, 관절의 기능 개선 효과 등도 우수한 약물이라 하겠다. 감염 발생률이나 호중구 감소, ALT가 약간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전체적인 약물의 내약성은 양호하였다. 따라서 MTX를 투여 중인 환자에게 baricitinib을 추가하면 ACR response를 높일 수 있으며, 그 효과는 adalimumab보다 우수하다. 환자가 평가하는 치료 효과 및 관절의 기능도 유의함을 알 수 있다.

 

 

bDMARD 경험이 있는 RA 환자에서 baricitinib의 유용성

  

▲ 연자 최찬범 교수(한양의대)     © 후생신보


bDMARD
를 투여했으나 치료 효과가 충분치 않은 RA 환자에서 baricitinib의 유효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10여 년 전만해도 RA 치료제는 매우 제한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bDMARD가 개발되고 더 나아가 경구 투여가 가능한 제제도 개발되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csDMARDbDMARD 투여 경험이 없는 RA 환자들은 사실 어떤 약물을 최초로 투여하더라도 치료 반응이 우수한 편이다. 문제는 여러 가지 약물을 시도해 보는데도 치료 반응이 충분치 않은 환자들이다. 이런 환자들에게는 보다 신중한 약물 선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까다로운 RA 환자들을 대상으로 baricitinib의 유효성을 평가한 연구가 RA-BEACON 연구이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24주간 진행된 RCT이다. 1가지 이상의 TNF inhibitorbDMARD에 잘 반응하지 않았던 RA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 환자들에게 위약, baricitinib 2mg 또는 4mg을 투여하였다. bDMARD를 마지막으로 투여 받은 지 4주 이상 경과된 경우 연구에 참여할 수 있었고, csDMARD8주 이상 안정적으로 투여 중이며, 6개 이상의 tender joint swollen joint가 있고 hsCRP3mg/L 이상인 경우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Primary endpoint12주 후 ACR20 response로 하였고, 이 때 효과가 충분치 않은 피험자는 16주 시점에서 연구를 종료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각 군의 피험자 평균 연령, 여성의 비율, 평균 유병 기간 등은 차이가 없었고, 피험자들이 경험했던 bDMARD의 개수도 비슷한 수준이었다. 피험자들의 SJC, TJC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그 만큼 질병 활성도가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고 볼 수 있다. 각 군에 배정된 피험자 중 이상반응이나 효과 불충분으로 중간에 탈락한 피험자도 일정 부분 있었고, 구제 요법으로 baricitinib 4mg을 투여한 비율은 역시 예상대로 위약 군이 가장 높았다.

 

■ 연구 결과

24주 동안 각 군의 ACR20 response(그림 3)과 같다.

▲ 그림 3. RA-BEACON 연구에서 baricitinib의 우수한 ACR20 response (Genovese MC. N Eng J Med 2016;374:1243-52).     © 후생신보


Primary endpoint12주 시점에서의 ACR 20 response는 위 그림에서 보듯이 baricitinib 2mg, 4mg 모두 위약 대비 유의하게 우수함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bDMARD 치료에 실패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ACR50 ACR70 response는 타 연구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그러나 위약과 비교할 때는 baricitinibACR50 ACR70 response 모두 유의하게 우수하였다.

 

DAS28-CRPbaricitinib 투여 1주일 후부터 유의하게 감소하기 시작하여 24주 동안 꾸준히 유지되었으며, baricitinib 4mg2mg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더 나아가 SDAI CDAI로 평가한 질병 활성도 역시 baricitinib 4mg2mg보다 우수하였다. 환자의 일상 생활 능력을 반영하는 HAQ-DIbaricitinib 투여 1주일 후부터 뚜렷하게 개선되었고 연구 기간 내내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관해 도달률은 SDAI로 평가하였다.

 

SDAI3.3 이하로 조절될 경우 관해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하였는데, baricitinib은 위약 대비 관해 도달률이 높았고 2mg보다는 4mg의 효과가 더욱 두드러졌다.

이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이 느끼는 약물의 효과를 별도로 분석한 자료도 발표되었다. 피험자들이 느끼는 삶의 질은 baricitinib 2mg 4mg 군 모두 투여 전보다 개선되었고, 이러한 효과는 12주 무렵부터 나타나서 24주까지 유지되었다.

  

Physical-domainmental-domain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physical-domainbaricitinib 투여 시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나 mental-domain 개선 효과는 이에 미치지는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피험자들이 baricitinib 투여 후 삶의 질이 개선된다고 느끼고 있었다. 이 연구의 안전성 평가 결과는 앞서 보신 RA-BEAM 연구와 큰 차이가 없다. 위약 군과 비교할 때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이상반응은 없었다. 혈액 검사 상 혈소판이 증가하거나 ALT 증가, creatinine의 증가가 보고되었으나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었다.

  

Baricitinib 2mg 4mg 모두 TNF inhibitor에 잘 반응하지 않는 RA 환자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를 발휘하며, 4mg2mg 더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심각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으므로 baricitinib을 투여하면서 LDL이나 creatinine의 증가 등을 면밀하게 관찰한다면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새로운 JAK inhibitorbaricitinib이 개발됨에 따라 TNF inhibitor로 치료되지 않는 RA 환자를 위한 새로운 무기를 얻은 셈이며, 앞으로 baricitinib의 장기적인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RA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Q & A >

좌장 김호연 원장 : 5년 간의 임상 연구를 가지고 baricitinib이 발매되었다. 오늘 발표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코멘트 부탁 드린다.


 

Q : 얼마 전 FDA에서 baricitinib 4mg에 대한 warning을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이 무엇이었는가?

 

홍승재 교수 : baricitinib이 식약처 승인을 받기 전 FDA에서 baricitinib의 정맥 혈전색전증(VTE; venous thromboemboilsm)에 대한 경고를 발표하였다. 2mg에서는 보고되지 않았고 4mg을 투여한 환자 6명에서 보고되었다. FDA는 이에 대한 안전성 자료 제출을 회사에 요구하였다. 그러나 baricitinibVTE와의 뚜렷한 상관 관계가 입증되지 않았고, VTE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었다. 따라서 이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는 않아도 된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FDA는 혈전색전증에 대해 많은 염려를 표하고 있다. 우리나라 심사평가원에서도 baricitinib 심사 중 이 부분이 논의된 바 있다. 외국의 사용 현황을 보면 baricitinib에 의해 VTE가 발생한다고 판단되지는 않았으므로 요양 급여 대상으로 지정되었다. 참고로, 우리나라도 baricitinib4건의 임상 연구에 모두 참여하였는데, 우리나라 피험자 중 VTE가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

 

좌장 김호연 원장 : FDAbaricitinib을 승인하면서 몇가지 warning을 포함시켰다. 여기에는 혈전증(thrombosis), 림프종(lymphoma), 감염(infection), LDL-C의 증가가 포함된다. FDA는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baricitinib을 승인한 것으로 보인다.

 

 

최찬범 교수 : 미국에서는 baricitinib 2mg을 승인하였다. 승인 과정에서 진행된 회의록을 보면, VTE 발생 위험이 용량에 비례한다고 제시되어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FDAbaricitinib 2mg4mgprimary endpoint가 크게 차이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RA-BEACON 연구에서 보듯이 12주 후 ACR 20 responsebaricitinib 2mg4mg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FDA4mg보다는 2mg을 우선적으로 허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VTE 위험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지만 위험과 이득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이로 인해 baricitinib 투여를 주저하지는 않아도 된다.

 

Q : 미국에서는 baricitinib 투여 시 2mg을 먼저 시도하고 4mg으로 증량하는가?

A : 미국에서는 baricitinib 2mg만 허용된다. 참고로 유럽에서는 4mg도 승인되었다.

 

좌장 김호연 원장 : 그래도 baricitinib5년 자료를 보면 생각보다 림프종 발생율이 낮고 백혈구 감소증도 JAK 3 inhibitor보다 드물다.

 

Q : 국내에서는 4mg 단일 용량만 시판되는가? 아니면 2mg도 시판되는가?

 

A : 2mg, 4mg 모두 판매한다. 4mg 허가 사항을 보면 초기 용량도 4mg이지만 75세 이상 고령 환자, 신기능 저하 환자 등 일부 환자는 2mg부터 투여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을 비롯한 일본, 유럽 모두 4mg을 허가 받았다.

 

A : 일본은 통상적으로 저용량으로 투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일본에서 4mg이 승인되었다는 점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홍승재 교수 : 말씀하신 부분이 올 초 심사평가원 회의에서도 충분히 논의되었고, 일본에서 4mg이 승인되었다는 점도 많이 참고하였다. 11월부터 baricitinib의 보험 급여가 시작될 예정이며, 급여 기준은 tofacitinib과 동등한 기준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좌장 김호연 원장 : baricitinib75%가 신장으로 배설되므로, 신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는 신중해야 한다. 결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질문하신 분이 있는데, TNF inhibitor와 동일하게 적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최찬범 교수 : baricitinib에 의해서 새로운 결핵 감염 위험이 증가된다는 보고는 없지만 기존의 bDMARD에 대한 권고 사항을 모두 따라야 한다. 따라서 투여 전 잠복 결핵이 없는 지 확인해야 하고, 잠복 결핵이 있다면 그에 대한 치료를 선행해야 한다.

 

좌장 김호연 원장 : baricitinib이 호흡기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Q : 통증 점수나 CRP 감소 효과는 baricitinib이 우수하였으나 joint space narrowing 개선 효과는adalimumab이 통계적 유의성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홍승재 교수 : RA-BEAM 연구의 secondary endpointbaricitinibadalimumabACR20 response를 비교하였고, DAS28-hsCRP, 방사선학적 진행 여부도 평가하였다. 12주 후 ACR20 responsebaricitinibadalimumab보다 우수하였고, DAS28-hsCRPadalimumab보다 우수하였다. 방사선학적 개선 효과는 baricitinibadalimumab 모두 위약보다 우수하였으나, baricitinibadalimumab 군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 adalimumabbaricitinib에 비해 방사선학적 진행이 조금 덜한 경향을 보였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다.

 

Q : MTX를 투여하기 어려운 환자에게 baricitinibadalimumab 모두 투여 가능한가?

 

홍승재 교수 : 그렇다.

 

Q : baricitinibadalimumab을 단독으로 투여한 연구 자료는 없는가?

 

홍승재 교수 : 없다. Baricitinib에 대한 최초의 연구인 RA-BEGIN 연구는 MTX 투여 경험이 없는 환자에게 MTX, baricitinib 또는 MTX/baricitinib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만 MTX-naive 환자에서 baricitinib의 단독 요법의 유효성이 평가되었다.

 

좌장 김호연 원장 : 5년 간의 연구로 방사선학적 변화를 평가하기는 쉽지 않다. MTX-naive 또는 MTX를 투여하기 어려운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Q : 1mg이나 0.5mg에 대한 임상 연구도 있는가?

 

최찬범 교수 : 용량 설정을 위한 2상 임상 연구에서 2mg 이상에서만 효과를 보였으므로 그 이하의 용량에 대한 임상 연구 자료는 없다.

 

좌장 김호연 원장 : 최근 baricitinib이 당뇨병성 신 질환에 대한 2상 임상 연구가 진행 중이며, 향후 B cell 자가 면역 질환 등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이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강직성 척추염이나 루푸스 등의 자가 면역 질환 치료에도 baricitinib이 유용하게 될 것이다.

 

Q : 현재 시판 중인 대부분의 bDMARDMTX와 병용할 때 장기적인 유효성이 더 우수하다. Baricitinib은 어떠한가?

 

A : RA-BEGIN 연구에서 baricitinib, MTX 단독 요법과 baricitinib/MTX 병용 요법을 52주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baricitinib 단독 요법군과 baricitinib/MTX 병용 요법군의 유효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좌장 김호연 원장 :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진행 중인 RA-BEYOND 연구도 기대하겠다. 앞으로 진행될 baricitinib의 새로운 임상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환자 치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상으로 마치겠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학술좌담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