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죽상동맥경화증 치료제 개발 가능성 확인

세브란스병원, 혈관내 콜레스테롤 제거 유전자 최초로 밝혀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5/25 [13:29]

죽상동맥경화증 치료제 개발 가능성 확인

세브란스병원, 혈관내 콜레스테롤 제거 유전자 최초로 밝혀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05/25 [13:29]

【후생신보】국내  연구진이 혈관내  콜레스테롤 제거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최초로 발견했다.  이에 따라  협심증과 심장마비  등의 원인인  죽상동맥경화증에 대한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높였다.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상학 교수(연세대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와 연세대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지헌영  교수 공동연구팀은  심장혈관질환 환자에서  콜레스테롤 유출능력(CEC)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를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CEC는 혈액이  세포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능력으로,  이 능력이  높은 사람은  심혈관 위험도가  낮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성과는 유럽동맥경화학회  학술지인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 최신판에 게재됐다.

 

죽상동맥경화증은  오래된 수도관에  이물질이 쌓여  막히는 것처럼  혈관 안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염증, 세포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이다.  주요 사망원인인  돌연사를 일으키는  심근경색의 근본  기전으로 알려져  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내 콜레스테롤  축적과 면역반응이  중요한 발생기전이다.  최근 혈관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인체내  경로가 이  질환에 대한  근본적 치료수단으로  주목되고 있다.  고밀도 지단백(HDL)이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얼마나  잘 제거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동안  이런 개인의 HDL 기능과  관련된 유전연구는  큰 진전이  없었다.

 

이상학,  지헌영 교수  연구팀은 전장유전체  연관성 연구를  이용해 개인의 CEC에  관련된 유전변이를  찾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 607명을 대상으로 CEC를  측정하고, 유전체  전체에 걸쳐서  환자들의 CEC와 관련된  유전변이를 분석했다.  조사결과 631개의 유전변이가 CEC와  유의한 관련이  있었다.

 

연구팀은  발견된 유전변이가  다른 환자들에서도 CEC와  관련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158명을  대상으로 같은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631개  중 5개의 유전변이가  검증됐다. 특히 CDKAL1에  위치한 4개의 변이는  다른 변수를  보정한 뒤에도 CEC에  유의하게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CEC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확인됨에  따라, 혈관세포  콜레스테롤 제거를  목적으로 이를  촉진하는 치료제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이상학  교수는 “4개의 유전변이중  한 개라도  있는 환자는  해당 변이가  한 개도  없는 사람에  비해 CEC 기능이 좋고, 죽상동맥경화증 위험도가  낮아질 수  있다”며 “CEC와 관련된  유전자를 최초로  발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높을수록 CEC 또한 높아졌으며, 체질량 지수, 음주, 중성 지방,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스타틴  복용 역시 CEC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