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몰락하는 외과계, 돌파구는 없나?

여야 국회의원·5개 외과계학회, 24일 국회서 정책토론회 개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8/04/19 [17:42]

몰락하는 외과계, 돌파구는 없나?

여야 국회의원·5개 외과계학회, 24일 국회서 정책토론회 개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8/04/19 [17:42]

【후생신보】 위기의 외과계가 직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김상희·양승조·정춘숙(더불어민주당), 박인숙(자유한국당), 심상정·윤소하(정의당), 최도자(바른미래당)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외과학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산부인과학회 등 5개 외과계 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토론회가 오는 24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421호에서 열린다.

 

대한신경외과학회 등 5개 외과계 학회는 지난해 10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 주최로 대한민국 외과계의 몰락의 현 주소를 진단하는 첫 번째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대한민국 외과계의 몰락-과연 돌파구는 없는가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논의의 연장선에서 5개 외과계 기피 현상과 날로 심각해지는 중환자실 문제, 북한군 병사문제로 붉어진 전국 권역외상센터의 문제점 등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외과계 주요 학회는 물론, 여야를 망라한 국회의 적극적 참여로 준비된 토론회라는 점에서 현장과 정책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의미 있는 토론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과계 전공의 지원 미달 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미래에는 집도의가 없어 수술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더 늦기 전에 적극적이고도 현실적인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게 국회와 외과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김우경 대한신경외과학회 총무이사의 사회로 외과계 현실과 대안을 주제로 1부 주제발표와 2부 지정토론이 약 3시간여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장진우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장은 주제 발표에서 외과계가 처한 의료 현장에서의 우려와 통계, 지향점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지정토론에서는 서경석 대한외과학회 이사장과 오태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이사장이 좌장으로 참석해 토론을 이끌어 간다.

 

김형호 대한외과학회 총무이사와 신재승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기획홍보이사, 주관중 대한비뇨기과학회 보험정책단위원이 각 파트별 현장의 목소리와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김승철 대한산부인과학회 이사장과 천 준 대한비뇨기과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문영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이사장, 김성호 대한신경외과학회 수련이사, 이국종 대한외과학회 특임이사,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이 외과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 대해 장진우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장은 전공의의 외과계 기피에는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있으며 법으로 전공의의 노동 강도를 어느 정도 보장했다고 하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정부와 여야 국회, 외과계가 함께 돌파구를 찾는 의미 있는 토론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